경기도는 북한이탈주민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하고자 27억3천660만 원을 편성, 4개 분야 14개 사업을 추진한다.

12일 도에 따르면 도의 북한이탈주민 안정정착 지원 사업은 분야별로 ▶경제적 자립 기반 조성 ▶‘건강한 가정’ 형성 지원 ▶남북한 주민 대상 소통·화합 및 인식개선사업 ▶북한이탈주민 정착 위기 해소를 위한 통합안전관리 강화 등이다.

경제적 자립 기반 조성 분야에선 북한이탈주민의 취업 지원을 위해 취업교육 및 자격증 취득 지원, 취업희망자에게 인턴 기회를 제공하고, 남북출입사무소에서 버스킹 공연을 하면 1회 당 20만 원을 지급하는 문화예술활동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건강한 가정’ 형성 지원 분야에서는 영유아기 자녀 양육자 대상으로 맞춤형 자녀 양육 코칭 지원, 장기근속자 가족 대상으로 문화체험 프로그램 등 가족캠프 기회를 제공하는 장기근속자 가족캠프 사업도 실시한다.

소통·화합 및 인식개선 분야에선 남북한 가족 결연사업, 청소년 대상 통일 골든벨 사업 및 도내 14개 시·군 특성에 맞는 소통·화합 사업을 통해 북한이탈주민이 한국 사회의 일원으로 공존할 수 있도록 돕는다.

통합안전관리강화 분야에선 도내 6개 지역적응센터를 통해 위기 대상자를 발굴하고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해당 사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 내 지역적응센터 및 경기도 돌봄상담센터(남부 ☎031-8008-2253, 북부 ☎031-8030-2384)로 문의하면 된다.

김기웅 기자 woo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