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보건환경연구원은 오존 고농도 발생 시기에 대비하고자 오는 10월 15일까지 오존 예보제와 오존 경보제를 실시해 오존 감시를 강화한다. 

오존은 하절기 대표적인 대기오염물질로, 여름철 기온상승과 대기 중 휘발성유기화합물 및 질소산화물 등의 광화학반응으로 생성되는 2차 오염물질이다. 

이는 호흡기, 폐, 눈 등 감각기관에 강한 자극으로 손상을 주며 어린이와 노약자 등에게는 기침, 메스꺼움 등을 유발한다.

오존 예·경보제는 서부, 동남부, 강화, 영종·영흥 총 4개 권역으로 나눠 실시 중이고 고농도 상황발생 예상 시 시민들의 건강상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권역별로 4가지 등급(‘좋음’, ‘보통’, ‘나쁨’, ‘매우 나쁨’)으로 구분해 예보 결과를 제공한다.

오존 예보 결과는 보건환경연구원 환경정보공개시스템 홈페이지(https://air.incheon.go.kr)에서 상시 확인 가능하다. 홈페이지에서 오존예보 알림 서비스를 신청하면 관심 지역으로 설정한 최대 2곳의 오존 정보를 받을 수 있다.

또 고농도 오존 발생 시 주의보 발령에 따른 경보제 현황 문자는 시 홈페이지 소통참여 메뉴의 문자알림서비스(대기환경정보)에서 개인별로 신청하면 된다.

권문주 시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실시간 예보정보를 참고해 오존농도가 높은 날에는 실외 활동을 자제할 것을 당부 드린다"며 "보건환경연구원은 앞으로도 세심하고 면밀한 대기 환경 감시로 시민건강 보호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하민호 기자 hm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