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일 용인시장이 김동연 경기지사에게 광교산 송전철탑 이설 문제에 대한 적절한 해법을 강구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시장은 지난 12일 김 지사를 만나 수원 쪽에서 추진 중인 ‘광교산 송전철탑 이설사업’과 관련해 수지구 성복동 주민들의 반대 의견을 전달하고, 도가 적절한 해법을 찾아 달라고 요구했다.

시는 민선8기 출범 이후 ‘광교택지개발지구 공동사업시행자 회의’에서 성복동 주민 의견을 줄곧 전달했고, 지난해 8월에는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송전철탑 이설공사를 곧 강행하겠다고 하자 이 시장이 국민권익위원회에 중재를 요청했다.

당시 이 시장은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현 방송통신위원장)에게 서한을 보냈고, 전화로도 용인시 생각을 설명했다. 이에 따라 GH 송전철탑 이설공사에 제동이 걸렸으나 GH는 여전히 태도를 바꾸지 않는 상황이다.

이 시장은 김 지사와 만난 자리에서 "광교택지지구 송전철탑 이설 문제는 수원시 관할 지역 사안이지만 용인시 수지구 시민들에게 피해를 주는 방향으로 추진한 만큼 도가 각별한 관심을 갖고 중재해서 적절한 해법을 찾도록 도와 달라"고 했다.

또 "GH가 수원시 해당 아파트 주민 뜻대로 이설공사를 진행하겠다는 방침을 용인시 성복동 주민들이 결코 받아들이지 못한다는 점을 헤아려 달라"며 이 같은 취지의 자료도 전달했다.

사업시행자인 GH는 2021년 국민권익위원회 권고와 주민 의견을 반영하지 않고 당초 계획대로 송전철탑을 이설하겠다는 태도를 고수하는 상황이다. 당시 국민권익위원회는 고충민원 심의를 거쳐 용인시민 민원 해소 방안을 강구한 다음 이설을 진행하라고 권고했다.

용인시는 송전철탑 이설 위치가 수원시 관할이어서 직접 관여하기 어려운 처지지만 조망권 침해 따위를 우려하는 성복동 주민들의 반대가 타당하다고 보고 국민권익위원회와 광교택지개발지구 공동사업시행자 회의에서 성복동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달라고 강하게 요청했다.

광교산 송전철탑 이설 문제는 15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2010년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해모로아파트 주민들이 송전철탑을 이설해 달라는 민원을 제기했고,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2012년부터 용인시 수지구 성복동 주민들이 송전철탑 이설에 강하게 반발하는 상황이다.

우승오 기자 bison88@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