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과의 회동을 촉구했다.

이 대표는 지난 12일 총선 당선자들과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을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치의 근본이 대화와 타협인데, 윤 대통령과 당연히 만나고 대화해야 한다"며 "지금까지 못한 것이 아쉬울 뿐"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정을 책임지는 윤 대통령에게도 야당의 협력이 당연히 필요할 것"이라며 "국회가 국정의 한 축이고 삼권분립이 헌정 질서의 기본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서로 타협하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대표는 "윤 대통령이 선거 뒤 ‘앞으로 국정을 쇄신하고 경제와 민생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들었다"며 "진심으로 환영하고 꼭 실천해 달라"고 했다.

아울러 "국민께서 민주당을 국회 1당으로 만들어 주시고 ‘단일 최대 의석’이라는 무거운 책임감도 부여하신 만큼 더 낮은 자세로 국민의 충직한 도구가 되겠다는 약속을 지키겠다"고 말했다.

조국 대표도 14일 페이스북에서 "원내 제3당의 대표인 나는 언제 어떤 형식이든 윤석열 대통령을 만날 수 있길 희망한다"며 윤 대통령에게 공식 회동을 제안했다.

이어 "공개 회동 자리에서 예의를 갖추며 단호하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며 "공개 요청에 대한 용산 대통령실의 답변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조 대표는 "윤 대통령은 총선 전 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구속시킨다는 목표가 있었기에 만나지 않았다"며 "‘국정 파트너’가 아니라 ‘피의자’로 본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