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4·10 총선 패배에 대한 입장을 이번 주 초 발표와 함께 국정 쇄신 차원에서 인적 개편도 조만간 단행할 것으로 전해졌다.

14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주말 동안 입장문에 담을 국정 운영 방안 등 국정 쇄신 내용을 가다듬는 데 집중했다고 알려졌다.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등 내각과 대통령실의 인적 개편과 관련해서는 인사 검증과 여론 동향을 살피며 신중을 기하는 모습이다.

윤 대통령이 발표할 국정 쇄신 내용에는 국정 운영에 있어 독단과 소통 부족이 지적되는 만큼 민심을 경청하고 소통을 강화하는 방안과 쇄신 의지가 담길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교육·연금·노동·의료 개혁과 같은 핵심 국정과제는 그 자체를 재설정하기보다는 진행 과정을 소상히 알리고 국민의 공감대를 얻는 방식으로 추진하겠다며 협조를 구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11일 총선 결과에 대한 첫 공식 입장으로 전언 형식의 짧은 메시지를 내놨다.

이관섭 비서실장을 통해 "총선에 나타난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어 국정을 쇄신하고 경제와 민생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인적 쇄신과 조직 개편에 관한 구상도 병행 중으로 전해졌다. 한덕수 총리와 이 비서실장, 수석 비서관급이 일괄 사의를 표명한 만큼 조만간 재가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국정 공백을 고려해 일부만 재가하고 총선 이후 수습책을 모색할 것으로 예상된다.

후임 총리와 비서실장에는 대통령에게 국정 상황 등을 가감 없이 조언하고 국회와 소통이 가능한 중량감 있는 정치인 출신이 거론되고 있다.

총리로는 주호영·권영세 의원, 홍준표 대구시장,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이 하마평에 올랐다. 비서실장에는 장제원 의원, 이동관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거론된다.

총리와 비서실장 인사가 마무리되면 국정 쇄신을 위해 5∼6개 부처 장관 교체 가능성도 제기된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