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에서 김포 등의 서울시 편입을 주장했던 국민의힘 후보들이 전원 낙선하면서 경기도 기초지방자치단체의 서울시 편입 논의가 동력을 잃게 됐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이와 반대로 김동연 경기지사의 역점 사업인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추진이 탄력을 받을지 기대를 모은다.

14일 기호일보 취재 결과를 종합하면, 4·10 총선에서 서울 편입 주장이 나왔던 김포·남양주·구리·하남·고양·과천·부천·광명·의정부 등 서울 인접 경기지역에서 국민의힘 후보들이 모두 낙선했다.

특히 서울 편입을 공약으로 내건 박진호(김포갑)·홍철호(김포을), 나태근(구리), 이창근(하남갑)·이용(하남을)후보 등이 민주당 후보에 밀려 고배를 마시면서 국민의힘의 ‘서울 메가시티’ 조성 공약이 힘을 받기가 어려운 상황에 놓였다.

‘서울 메가시티’ 조성 계획은 김포시가 주장한 ‘김포 서울 편입론’을 국민의힘이 당론으로 채택하고 특별법까지 발의하면서 확산했다. 국민의힘 뉴시티 프로젝트 특별위원회가 지난해 말 김포시와 구리시의 서울 편입 내용을 골자로 하는 특별법을 발의하면서 당론 차원에서 ‘서울 메가시티’ 논의가 본격화됐다. 이후 하남·고양·과천에서도 국민의힘 당협위원장을 중심으로 서울 편입 주장이 커졌고, 총선에 출마한 후보들도 적극 지지했다.

게다가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도 선거 기간 서울 편입 추진을 거듭 주장하며 힘을 실었다. 도내 기초자치단체장들도 ‘서울 메가시티’ 논의에 적극 뛰어들었다. 총선 전부터 국민의힘 소속 김병수 김포시장, 백경현 구리시장, 이동환 고양시장, 신계용 과천시장 등 기초단체장들이 오세훈 서울시장과 서울 편입 공동연구반을 구성했지만, 총선에서 이들 지역 모두에 민주당이 당선자를 배출함에 따라 국회 차원의 협조가 이뤄지기 어려운 여건이 됐다.

반면 경기도 역점 사업인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 가능성은 커졌다고 분석된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추진을 내걸었던 민주당 정성호(동두천·양주·연천갑)·박정(파주을)·이재강(의정부을)당선자가 모두 당선됐고, 이들을 포함해 경기북부지역 선거구 15곳 중 민주당 후보가 13곳에서 승리해 당 차원 협조가 가능해졌다.

도는 민주당의 총선 승리를 계기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추진을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분위기를 조성하는 동시에 주민투표를 성사시키고자 정부·정치권과의 협의를 지속 전개할 계획이다.

박건 기자 g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