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가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지정하는 미분양관리지역으로 지정됐다.

15일 HUG에 따르면 안성시를 비롯한 전국 9개 지역을 미분양관리지역으로 지정했다. 적용 기간은 다음 달 9일까지다.

시는 지난해 7∼9월 미분양관리지역으로 지정됐다가 10월 해제된 이후 이달 다시 지정됐다.

미분양관리지역은 미분양 증가 속도가 빠르거나 미분양 물량이 계속 해소되지 않는 지역, 신규 미분양이 발생할 우려가 있는 곳이 대상이다.

HUG는 미분양 가구 수가 1천 가구 이상이면서 ‘공동주택 재고 수 대비 미분양 가구 수’가 2% 이상인 시·군·구 중 미분양관리지역을 지정한다.

미분양관리지역에 포함되면 분양보증 발급 전 사전 심사를 받아야 하는 등 신규 분양 기준이 까다로워진다. 신규 주택 공급을 제한한 상태에서 미분양을 털어내라는 취지다.

안성시는 지난해 5월 1천679가구에서 서서히 해소되면서 올해 1월 459가구까지 줄었으나 최근 다시 대규모 미분양이 발생했다.

2월 말 기준 안성시 미분양 규모는 1천689가구다. 경기도 전체 미분양(8천95가구)의 21%를 차지한다.

올해 1월 청약을 진행한 죽산면 죽산리 ‘안성 하우스토리 퍼스트시티’는 468가구를 모집했으나 14가구만 신청했다. 지난해 청약 신청을 받은 ‘안성당왕 경남아너스빌 하이스트’도 970가구 모집에 58가구만 신청해 대거 미분양이 났다.

허수빈 기자 soop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