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은 16일 윤석열 대통령의 총선 결과 입장에 대해 "반성 없는 불통"이라며 비판을 쏟아냈다.

한민수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국정 변화를 기대한 국민을 철저히 외면했다"며 "윤 대통령은 불통의 국정 운영을 반성하는 대신, 방향은 옳았는데 실적이 좋지 않았다는 변명만 늘어놨다"고 비판했다.

이어 "결국 반성은커녕 지금처럼 용산 주도의 불통식 정치로 일관하겠다는 독선적 선언"이라며 "윤 대통령은 아집과 독선으로 국정 기조를 바꾸라는 국민의 준엄한 명령을 거부했다"고 지적했다.

한 대변인은 윤 대통령이 "민생 안정을 위해 필요한 예산과 법안은 국회에 잘 설명하겠다"면서도 야당을 언급하지 않은 점을 두고는 "야당을 국정 운영 파트너로 인정하라는 총선 민의에 대해 한마디 말도 없었다"고 비난했다.

김보협 조국혁신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국민이 몰라봬서 죄송하다"며 "윤 대통령 자신은 최선을 다해 열심히 잘했는데 국민이 체감하지 못한 게 문제라고 하니 국민이 외려 사과해야 하나 보다"라고 꼬집었다.

김 대변인은 "물가 관리를 잘한 성과를 국민이 체감하도록 ‘대파쇼’를 벌였나"라며 "국민은 국정 방향이 잘못됐다고 정권을 심판했는데, 대통령은 정부 탓을 하니 잘못된 진단에 올바른 처방이 나올 리 없다"고 덧붙였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