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일 용인시장이 베트남 땀끼시 응우옌 유이 안 당 부서기와 기념촬영을 했다. <용인시 제공>
이상일 용인시장이 베트남 땀끼시 응우옌 유이 안 당 부서기와 기념촬영을 했다. <용인시 제공>

용인시는 지난 15일 접견실에서 국제우호도시인 베트남 꽝남성 성도인 땀끼시 대표단을 맞아 현지에 시가 지원하는 도서관 건립과 우호 교류 방안을 논의했다.

땀끼시에서는 응우옌 유이 안(Nguyen Duy An)당 부서기를 단장으로 팜 호앙 득(Pham Hoang Duc)당 조직위원장, 레 응옥 유엉(Le Ngoc Duong)인민위원장, 조당호 ㈔국제연꽃마을 회장을 비롯해 11명이 방문했다.

꽝남성 성도인 땀끼시는 베트남 중부 다낭과 추라이 공항, 추라이 산업단지와 인접한 교통요충지이자 경제무역도시로 알려졌다.

시는 2013년 땀끼시에 있는 한국형 사회복지시설 국제연꽃마을과 인연으로 꽝남성과 우호 결연관계를 맺었다. 땀끼시 국제연꽃마을 종합복지타운은 평택에 있는 ㈔국제연꽃마을이 2015년 조성했는데, 이곳은 강의실과 실습실을 갖춘 직업훈련원, 한글학당, 어린이집을 갖췄다.

이상일 시장은 "지난해 용인시의원들이 땀끼시를 방문했을 때 도서관 건립 이야기가 오갔다고 안다"며 "시도 도서관 건립을 지원하기로 하고 필요한 절차를 진행 중으로, 앞으로 양 도시가 더욱더 활발하게 교류하길 바란다"고 했다. 이어 "용인시는 대한민국에서 41년 전 반도체산업을 가장 먼저 시작한 곳이고, 지금도 용인 반도체산업에 막대한 투자를 하는 상황"이라며 "이 같은 대형 프로젝트를 완성하면 용인은 단일 도시로는 세계 최대 규모 반도체 생태계를 갖추게 된다"고 소개했다.

응우옌 유이 안 땀끼시 당 부서기는 "국제연꽃마을 안에 도서관을 짓는 프로젝트를 완성하면 땀끼시 문화복지를 실현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화답했다.

시는 ‘용인시 국제화 촉진과 국제교류 협력에 관한 조례’에 따라 개발도상국 경제 개발과 복지 증진을 위한 공공개발원조(ODA)의 한 가지로 땀끼시에 도서관 건립을 추진하기로 하고 지난 2월 행안부와 외교부를 거쳐 국무조정실에 승인을 요청했다.

우승오 기자 bison88@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