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는 17일  스마트도시통합센터 개관식을 열었다.

개관식에는 최대호 시장, 최병일 시의장, 강득구·민병덕 국회의원, 경기남부경찰청장, 사회단체, 관련 협회,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지난 2009년 안양시청 본관 7층에 문을 연 안양시스마트도시통합센터는 디지털 혁신 대전환 시기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4차 산업시대의 신기술 다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자 동안구청 옆 부지(평촌대로243번길 42)에 건물을 신축, 확대 이전했다.

스마트도시통합센터는 지하 1층, 지상 4층, 연면적 5천753㎡ 규모로 지어졌다.

새롭게 조성된 스마트도시통합센터는 기능별로 분산돼 운영 중인 7천 여대의 방범·교통·안전 CCTV를 통합해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초대형 관제센터와 체험형 전시공간인 홍보체험관을 갖췄다.

센터 1층 홍보체험관에는 디지털 가상현실(VR·XR)과 자율주행 시뮬레이터, 스마트도로 인프라, 스마트도시 디오라마 등 미래첨단 기술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체험공간을 조성했다.

이곳에서 안양시 자율주행 미래교통·인공지능(AI) 스마트 안전도로 등을 체험하고 안양시의 안전귀가 서비스, 지능형 CCTV 관제, 고령자 안심서비스 등을 대형 디오라마로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고, 안양시 자율주행버스 ‘주야로’를 시승할 수 있다.

홍보체험관은 오는 22일부터 모든 시민에게 무료 개방된다.

최대호 시장은 개관식에서 디지털 혁신과 미래 신산업의 선두주자로 스마트도시통합센터의 새로운 시작과 함께 ‘안양시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는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안양시를 ‘디지털 안양특별자치시’로 선포했다.

최 시장은 "안양시스마트도시통합센터를 스마트 핵심기술을 갖춘 글로벌 혁신성장 거점센터로 키워 시민과 함께하는 ‘더 스마트한 안양’을 만들어가겠다"고 전했다.

안양=이정탁 기자 jtlee6151@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