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톱니바퀴 같은 조직력과 빠른 스피드로 준준결승에 오른다.” 올해로 2회째를 맞는 세계여자청소년(U-19)축구선수권대회에 처음 문을 두드리는 한국이 디펜딩챔피언 미국, 유럽챔피언 스페인, 러시아가 속해 있는 `죽음의 조'에서 1차 관문을 뛰어넘어 8강이 겨루는 준준결승에 오른다는 각오아래 막바지 전략짜기에 여념이 없다.
 
지난달 28일 일찌감치 현지에 도착, 적응훈련을 실시하고 있는 한국은 생소한 국제무대에서 느끼는 부담감이 대단하지만 “못 넘을 것도 없다”는 자신감으로 무장하고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각오다.
 
녹화된 비디오테이프를 보며 상대 팀 전력 분석이 한창인 가운데 목표달성의 최대 난관은 1차전 상대인 미국.
 
미국은 강한 체력을 바탕으로 하는 선 굵은 플레이와 현란한 개인기로 중무장한 데다 다양한 국제 경험까지 쌓아 우승후보로 손색이 없다.
 
엔지 위지누크(19), 케리 행크스(19·이상 FW) 등 지난 대회 우승 주역들이 건재하고 A매치에 33경기나 출장한 애슐리 해리스(19·GK)를 비롯해 대다수의 선수들이 국제경기 경험이 풍부해 위기 극복 능력도 탁월하는 평가.
 
여기에 북중미카리브지역(CONCAFAF)예선에서 9골을 뿜어내며 대회 득점왕에 오른 `득점 기계' 케리 행크스가 버티고 있는 공격진은 우리에게 커다란 위협이 될 전망이다.
 
유럽선수권을 제패한 스페인도 미국 못지 않은 강팀.
 
스페인은 유럽선수권에서 세계 정상을 다투는 독일을 꺾고 우승해 이번 대회 가장 주목해 볼 팀으로 손꼽힌다. 비록 평균신장(165.5㎝)이 4개팀 중 가장 작지만 강력한 체력을 바탕으로 한 유럽식 축구를 구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스페인은 유럽예선에서 핀란드(4-0), 스위스(3-1)를 물리치는 등 공격력이 탁월하다는 평가지만 독일과의 예선에서는 0-7로 대패해 수비 조직력에 문제가 있다.
 
러시아는 상대적으로 약해 한국이 반드시 이겨야 하지만 강한 체력에다 발빠른 플레이를 펼쳐 상대하기 껄끄럽기는 마찬가지.
 
이처럼 예선 상대 팀 가운데 만만한 팀이 하나도 없지만 아시아챔피언인 한국의 전력도 역대 최상이어서 전문가들은 `복병'으로 꼽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특히 그 어느 팀보다 스피드가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한국이 빠른 패스를 바탕으로 평소의 조직적인 플레이를 펼친다면 8강 이상의 `큰 일'도 불가능하지만은 않다는 전망이다.
 
백종철 감독은 “미국과 스페인이 약간 부담스럽지만 평소 훈련한대로 빠른 발을 무기로 그물망 같은 조직적인 플레이를 펼친다면 의외로 쉽게 경기를 풀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