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가 새해 벽두부터 굴포천 방수로 공사 문제로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굴포천 방수로 공사는 인천 북부, 경기도 김포 지역의 만성적인 홍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2008년말까지 총 사업비 5천539억원을 들여 인천시 서구 시천동(서해안)∼계양구 귤현동 사이에 너비 80m, 길이 14.2㎞의 방수 하천을 만들겠다는 것.
 

평소에는 4.85㎞ 떨어진 한강에서 지름 1.2m의 파이프를 통해 초당 2t의 물이 공급돼 수심 50∼60㎝의 수심을 유지하다 홍수 땐 물 공급이 중단되고, 인천 북부지역 빗물을 방수로를 통해 서해 앞바다로 내보내기 위한 것이다.
 

건설교통부는 지난해 6월 너비 20m로 만들어 놓은 임시 방수로를 확장하겠다며 지난해 11월15일 환경부에 환경영향평가 변경협의를 신청했다.
 

방수로 일부를 자연형 하천으로 조성하고 주제별 공원 5개, 방수로 양쪽의 기존도로를 연결할 교량 5개, 수로 양측에 폭 5m의 산책로와 수로 남쪽에 길이 13.4㎞, 왕복 4차선의 제방 도로를 만들겠다는 계획도 포함돼 있다.
 

물론 이 계획에는 반대하는 사람이 없다. 문제는 92년부터 추진되다 환경단체의 극심한 반대 끝에 지난해 `원점 재검토'로 결론이 난 경인운하 사업과의 연계 여부.
 

현재 계획된 굴포천 방수로를 너비 100m로 다시 넓히고 귤현동∼김포대교 구간 4㎞ 가량만 더 수로를 건설하면 애초 경인운하 계획과 마찬가지가 된다.
 

건교부가 내년 8월까지 진행할 경인운하 사업 타당성 용역에서 운하사업이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방수로 사업은 운하사업으로 전환돼 수로 폭 확장 및 갑문설치, 교량 대형화 등의 사업을 추가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경인운하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는 환경단체는 벌써부터 “변경협의가 아니라 재협의를 해야 한다”며 엄포를 놓고 있다. 앞으로 재개될 경인운하 건설 논란에서 쉽사리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는 예고인 셈이다.
 

반면 방수로 주변 주민들은 “홍수 나면 누가 책임질 거냐”며 빨리 방수로 공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압박하고 있다.
 

환경부의 고민은 더 복잡하다. 막상 방수로 공사에 동의해주고 나면 그 자체가 경인운하 경제성 검토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점 때문.
 

환경부 관계자는 2일 “일단 너비 80m로 확장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을 빼고 경제성 검토를 할 경우 경인운하 자체가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결론이 날 가능성도 있는것 아니냐”고 말했다. 선뜻 동의했다가 엉뚱한 책임을 질 수도 있다는 점을 걱정하고 있는 것.
 

또 경인운하 건설을 전제하면 자연형 하천이나 교량, 주변 도로 건설에 들어가는 돈은 예산 낭비가 될 가능성도 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환경부는 환경영향평가 변경협의 신청에 대해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두 달 가까이 고민만 하고 있다.
 

반면 건교부측은 “굴포천 방수로 공사와 경인운하 사업은 일단 별개”라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