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호웅 의원

불법자금으로 집행유예

이호웅(열린우리당·인천 남동을)의원이 28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6부(김문석 부장판사)로부터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과 추징금 1억5천만원을 선고받았다. 이날 재판부는 “불법자금 액수가 적지 않고 금액 중 일부는 피고인 지인의 계좌에 입금됐다가 호남지역 대선 자금으로 사용되는 등 개인적 용도로 유용했다”며 공소 사실을 유죄로 인정했다. 이에 이 의원은 “재판부의 판단을 납득할 수 없다”며 항소 의사를 시사했다. 이 의원은 지난 대선 때 하이테크하우징으로부터 불법자금 1억5천만원을 수수한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로 불구속 기소됐다.


남경필 의원

사후 장기기증에 서약

남경필(수원 팔달) 한나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28일 여야 국회의원 100여명이 참여한 장기 기증운동에 서약했다고 민병두(국회의원 장기기증 서약 운동본부)의원이 밝혔다. 이날 민 의원이 공개한 서약 의원 명단에 따르면 우리당 소속으로 원혜영(부천 오정) 정책위의장과 이호웅(인천 남동을) 유재건 신기남 배기선(부천 원미을) 정장선(평택을) 최재천 장향숙 정봉주 의원 등이 장기기증을 약속했다. 한나라당에서는 남 수석을 비롯, 김덕룡 원내대표와 김무성 최연희 이혜훈 의원 등이, 민주노동당에서는 이영순 조승수 의원 등 20여명이 참여했다.


원혜영 의원

정부조직 `실-국-과'체제 자율성 확대

원혜영(부천 오정)의원은 28일 열린 당정협의회에서 통상교섭본부, 과학기술혁신본부, 정부혁신본부에 한정된 `본부제'의 설치 근거를 일반화해 각 정부부처가 자율적으로 본부제를 운영토록 했다. 이날 당정은 국회에서 원 정책위의장, 오영교 행정자치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협의회를 같고 이 같은 방향으로 정부조직법을 개정키로 했다고 행자위 간사인 박기춘 의원이 밝혔다. 당정은 또 기존 재경, 외교, 교육부 등 10개 부처에 설치된 차관보 관련 규정을 임의 규정으로 바꿔 부처 형편에 따라 차관보를 존치하거나, 각 국의 업무를 관장하는 본부장이나 실장 등 다른 직책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박혁규 의원

김 원내 면회 때 “당원권 정지 요청”

박혁규(한나라당·광주)의원이 28일 당 지도부에 당원권 정지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무성 한나라당 사무총장은 이날 당사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27일 김덕룡 원내대표, 유승민 대표비서실장과 함께 박 의원을 면회했다”면서 “박 의원은 본인의 기소내용에 억울함이 많다고 호소했다”며 “박 의원은 본인 부주의로 당에 누를 끼친 것을 사과했다”면서 “`총선때 대국민 약속을 지키겠다'며 스스로 당원권 정지를 요청하고 재판과정에서 혐의가 벗겨지면 복권해 달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김진표 의원

임명논란 조기 차단에 주력

김진표(열린우리당·수원 영통)의원의 교육부총리 임명에 따른 시민단체 등의 반발 등 여론추이를 주시하며 조기 차단에 주력했다. 28일 열린우리당 소속 정봉주(서울)의원은 “그간 행적이 보수적이었다는 주관적 판단만 있을 뿐 도덕성 등의 문제에서 객관적 사실이 드러난 게 없다”며 김 부총리를 두둔하고, 같은 당 지병문(전남 광주)의원은 “김 부총리가 경제논리만을 갖고 교육을 접근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우리도 김 부총리가 적절한 균형감각을 갖도록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종석 대변인도 “행정분야의 안정성을 고려한 것”이라고 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