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병엽 의원

추곡수매 600억원 요청

안병엽(화성) 열린우리당 제4정조위원장은 2일 박홍수 농림장관 등이 참석한 당정협의회에서 추곡수매와 관련, “추곡수매 국회동의제가 폐지될 경우 `쌀소득보전기금법'상 목표가격과 관련, 국회동의가 전제돼야 한다는 게 당의 입장”이라며 “정부가 이 문제를 검토한 뒤 추가로 당정협의를 통해 최종 결정키로 했다”고 밝혔다. 안 위원장은 또 “지난해에는 전년 대비 4% 인하한 추곡수매가격으로 정부가 쌀을 매입했다”며 “그러나 사실상 지난해 추곡수매제도가 마지막으로 적용됐기 때문에 6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농민을 추가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키로 했다”고 말했다.


정병국 의원

당 운영 시스템화 주장

정병국(한나라당·양평·가평)의원은 2일 연찬회와 관련, “발전적 해체로 보일 정도로 당이 변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점을 촉구할 것”이라면서 “이런 전제하에서 당명개정도 해야 하고, 당의 운영이 어느 개인 중심이 아니라 시스템에 따라 운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경필(수원 팔달) 한나라당 원내수석부대표도 “당이 기득권층과 특권층을 보호하는 것처럼 비쳐지는 것은 막아야 하고 `반노' 일변도의 모습은 안된다”면서 “그런 이념적 차원에서 개혁적 중도보수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발전연'도 모임에서 당의 이념과 노선을 `개혁적 보수', `깨끗한 보수'로 제시했다.


문병호 의원

“이 전 의장 혐의 풀린다” 주장

문병호(열린우리당·인천 부평갑) 법률담당 부대표는 2일 이부영 전 의장의 한화사태로 검찰 소환과 관련, “이 전 의장이 이미 돈을 받지 않았다고 밝혔고, 비서관이 돈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만큼 크게 걱정할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며 “검찰 조사를 계기로 이 전 의장에 대한 혐의가 완전히 풀릴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러나 당 일각에서는 이 전 의장이 받고 있는 혐의의 사실 여부와 상관없이 한 달 전까지만 해도 당의 얼굴격인 의장직을 맡았던 이 전 의장이 검찰에 소환된 사실자체가 당의 이미지에 상처를 주지 않을까 우려하는 분위기도 감지됐다.


원혜영 의원

집단소송제 재 논의하겠다.

원혜영(부천 오정) 열린우리당 정책위의장은 2일 증권집단소송법과 관련, “개정은 당정협의 때 점검이 된 사안”이라며 “원내대표에게 개정안이 당론인지 여부를 확인한 뒤, 법사위원들에게 존중해 줄 것을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내대표단도 조만간 법사위원들과 접촉해 증권집단소송법 개정의 필요성을 설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가 공권력에 의한 반인권적 범죄에 대해 공소시효 적용을 배제하는 내용의 `반인권적 국가범죄의 공소시효 등 특례법안'과 친일행위를 대가로 얻은 재산을 국가가 환수토록 하는 내용의 `친일반민족행위자 재산환수 특별법안'도 각각 이번 임시국회에서 집중 논의키로 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