乙酉년 새해 운세

올해는 乙酉년 닭띠 해다. 정확히 닭띠가 되는 시점은 05년 2월4일 오전 2시43분 이후다. 그 날은 음력으론 12월26일이지만 띠는 입춘이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닭은 항상 새벽을 알리는 信義있는 동물로 머리에 관을 쓰고 있어 관직을 의미하기도 한다. 乙은 정 동쪽에서 15도 남쪽에 위치하며 절기로는 청명을 의미하고 乙의 字意(자의)는 초목이 처음 싹터 올라올 때 굴신작용을 하는 모양이다. 酉는 정 서쪽 추분의 방향에서 왔다. 酉의 字意(자의)는 가을에 결실된 열매가 둥글둥글한 것을 상징하며 추수감사제를 드릴 때의 제기를 상징하기도 한다.

주역상의 팔괘로 나누면 乙은 震괘로 雷(천둥)에 해당하고 酉는 兌괘로 澤(연못)에 해당되며 천둥이 자기의 계절을 지나 그 천둥의 기운이 물속에 잠복한다는 의미다. 易經의 八卦로 분류하여 雷괘를 下괘로 澤괘를 上괘로 만들면 澤雷隨의 隨(수)괘가 된다. 隨는 따른다는 의미를 갖는다. 주체성을 잃고 무조건 따르며 순종하는 것이 아니라 따라야 할 대상을 확실히 결단한다는 의미다.

澤은 젊은 여자고 雷는 중년 남자다. 중년 남자가 젊은 여자를 따른다는 의미에서 윗사람이 아랫사람의 의견에 접근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변함 없이 지조를 지켜나가면 순행한다는 뜻을 담고 있기도 하다. 자신이 따라야할 인물이나 사물을 사적 욕심이나 왜곡된 생각으로 따르지 않고 사심을 버리고 정의에 의해 따른다면 그 결과는 좋을 것이다.

乙은 陰木이고 酉는 陰金이다. 木이 金을 만나면 나무가 부러지는 수도 있으나 나무가 金을 만나지 못하면 어떤 형태로의 그릇이 만들어질 수 없기도 하다. 上下 相爭(서로 다툼, 酉金이 乙木을 相剋(상극)하기 때문)의 의미가 있으니 서로의 공격을 늦추지는 않을 것이나 6, 7월 壬 癸水(음력 5월은 壬午월 6월은 癸未월)를 만나면 金과 木사이에 水가 와서(金이 水를 生하고 水는 다시 木의 양분이 되어 木과 金 사이를 유통시킴) 둘의 사이를 조정해주는 관계가 되어 어떤 합의에 도달할 수도 있을 것이다.

정치적인 문제나 남북관계나 노사관계 모두에서 그러할 수도 있다고 본다. 乙과 酉는 정면 대립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정면 승부는 피해야 하며 중간 역할을 할 사람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모든 것에 즉답을 피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 될 것이다. 酉金은 乙木에 대하여 偏官(편관)이라고도 하고 이를 七殺(칠살)이라고도 한다. 이것은 官災를 의미하기도 하니 부정한 방법이 잘 통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부정한 방법으로 이득을 보려하지 않아야 하며 偏官은 남편 외의 남자로도 보아 부적절한 애정관계가 있으면 법적 문제까지 발생하여 이별의 고통을 겪을 수도 있다.

木이 金을 만나면 새로운 형태로 변하게 되니 생산성은 향상될 것으로 보아 경제적으론 유리한 한 해가 될 것이나 우리나라는 艮方(동북방)에 해당하므로 봄철에 생기를 발하고 가을 운세도 나쁘지는 않을 것이며 상승세의 흐름은 좀 약할 것으로 본다.

乙木은 섬유를 의미하고 酉金은 金箔(금박)을 의미한다고 볼 수도 있어 錦上添花(금상첨화)의 의미도 있으니 좋은 일이 중복될 조짐도 있다고 보이며 60년전 乙酉년을 상고해 보면 일제 식민치하에서 해방의 기쁨으로 온 국민이 건국의 희망으로 들떠있을 때였음을 생각할 때 올해도 우리 국민에게 희망적인 한 해가 되길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띠별 운세

쥐 띠=중간 관리자의 위치에 설 수 있는 한 해가 될 수 있으며 자신을 알아주는 사람을 만날 수도 있다. 84년생 여자는 귀인을 만나며 남자는 직업을 얻는다. 72년생 승진, 전직, 한자리 상승. 60년생 초심을 버리지 않으면 재물이 는다. 48년생 최선의 선택을 한다. 36년생 마무리가 잘되어 안락하고 태평하다.

소 띠=신장개업, 동업, 확장, 헌 옷을 벗어버리고 새 옷을 입는 격. 하나에 몰두하면 완성의 의미가 있다. 85년생 친구의 힘이 작용한다. 73년생 양자를 연결하고 그에 따른 이득도 있다. 61년생 남을 비방하면 스스로의 발등을 찍는 격. 49년생 친구의 말만 믿고 행동 말길. 37년생 꼭 잡아도 빠져나가는 것이 있다.

호랑이 띠=피는 물보다 진할 것이니 형제 우의를 높여라. 상당한 고통이 있다 해도 도와주는 형제 있다. 86년생 시험운이 좋아 합격의 영광이 있다. 74년생 친구와의 동업은 피하라. 친구로 인한 손해가 있다. 62년생 계획하고 있던 일을 시작해도 좋다. 50년생 오래도록 있던 자리에서 떠난다. 38년생 재물보다 건강이 최고다.

토끼 띠=정면 승부 피하고 적절치 않은 관계를 만들지 말라. 호시 탐탐 노리는 손길 있다. 75년생 가정이 원만치 않을 수 있으니 조심하길. 63년생 두 갈래 길에서 우왕좌왕 말고 정의를 따르라. 51년생 과음으로 인한 건강의 적신호 있다. 39년생 내 보이는 순간 자기것이 아니다.

용 띠=옥토에 심어진 묘목이니 성장엔 큰 문제가 없겠다. 소득 있으면 그늘진 곳을 생각하라. 76년생 결혼이 성사되던지 사업을 결정하던지 한다. 64년생 좋은 만남의 한 해다. 동업이라도 좋다. 52년생 한 알의 밀알이 풍년을 만든다. 40년생 아직은 은퇴자라는 입장에 서러워 말라.

뱀 띠=어느 쪽으로도 치우치지 않는 중용의 도를 생각하라. 한 쪽으로 치우치면 원한만 산다. 77년생 부모님이나 처부모의 덕을 톡톡히 본다. 65년생 윗사람의 의견에 접근하는 것이 좋다. 53년생 해외 이주나 외국에 가서 사업을 일으키는 수 있다. 41년생 투기성 투자는 주머니를 가볍게 할 뿐이다.

말 띠=자기 일보다는 남의 일로 바쁜 한 해다. 변호사, 세무사, 중개사 등에게 상당한 진전이 있겠다. 78년생 여자는 결혼, 남자는 승진이나 취업의 운. 66년생 뿔이 있는 짐승에겐 송곳니가 없다는 것을 명심하라. 54년생 구설수 있겠으니 행동에 틈을 보이지 말길. 42년생 헌 것을 버리고 새 것을 취하는 운.

양 띠=부정한 편에 서지 말라. 모든 것이 자기 책임으로 돌아와 법정에 드나들 수 있다. 79년생 법을 가까이 하고 주먹은 멀리하라. 67년생 조금 진전이 있다해도 끝까지 방심하지 말길. 55년생 하늘에는 해가 둘이 아니다. 변심의 조짐이 있다. 43년생 고르고 골라잡은 것이 별 쓸모가 없다.

원숭이 띠=친구가 가정 불화의 화근 된다. 득보다 실이 많을 수 있으니 평소에 하던 일만 하길. 80년생 주머니 조심하고 밤길 다니는 것을 피하라. 68년생 전셋집에서 자기집 마련의 운이다. 56년생 막혔던 것이 뚫려 전진의 일보를 내딛는다. 44년생 돈으로 애정을 구하려 말라. 망신만 당하는 수 있다.

닭 띠=類類相從(유유상종) 버릇 나쁜 친구와 몰려다니지 말라. 투기성 오락으로 장래를 크게 망칠 수 있다. 81년생 여자만 지조가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남자도 지조는 지켜야. 69년생 카드사용은 꼭 필요한 것만. 빚이 느는 수 있다. 57년생 나쁜 일로 재물 나간다. 45년생 아는 것은 병, 모르는 것이 약.

개 띠=문서를 바꿀 수 있는 해다. 건물을 지어도 좋고 선박, 차량을 매입할 수도 있다. 82년생 지금 다니던 직장에서 다른 좋은 곳으로 이동한다. 70년생 돈 느는 재미에 세월 가는 줄 모른다. 58년생 최상의 반열에 오르는 수 있다. 46년생 건강이 호조를 보여 그 동안의 마음 고생에서 벗어난다.

돼지 띠=잘 돌아가는 기계에 기름을 준 격이니 모든 일이 매끄럽게 풀려나가 도약의 발판을 마련한다. 83년생 신의를 지키니 주위에 인망을 얻겠다. 71년생 잘 해준다는 사람의 말을 신용하지 말라. 59년생 둘 사이를 연결해 주고 구전도 두둑이 받는다. 47년생 苦盡甘來(고진감래) 고생 끝났으니 마음 놓고 즐겨라.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