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국고보조금 신청대상 사업으로 37개 신규사업을 발굴하고 국고보조금 확보를 위한 총력전에 나선다.

16일 시에 따르면 경제자유구역 개발 및 인프라 조기구축, 도시균형발전을 위해 중앙정부의 지원이 절실한 만큼 내년도 국고보조금 확보를 위한 신규사업 발굴과 대상사업 선정에 나섰다는 것.

이에 따라 시는 지난 1월 김창섭 정무부시장을 단장으로 10개 분야 각 실·장으로 `국고보조금 확보 추진기획단'을 구성해 도시 기반시설 건설 지원사업과 타 시·도 지원사업 중 인천시가 시행하지 않는 사업 등을 신규사업으로 발굴, 선정작업을 펴왔다.

추진기획단은 올해 국고보조금 신청사업 중 예산이 반영되지 않은 사업에 대한 원인을 집중 분석하고 국고신청대상사업 발굴에 총력을 기울여 모두 37건, 745억여원의 신규사업을 발굴했다.

추진기획단이 발굴한 신규사업은 ▶인천 서구∼김포신도시간 도로개설 ▶간선급행버스(BRT) 구축사업 ▶인천해양과학관 설립 ▶어촌어항 관광단지 조성 ▶송도 중수도공급시설 건설공사 ▶영국계 학교 설립 ▶전통민속공예촌 조성사업 ▶서운동∼삼정동간 고가차도 설치 ▶남항배후 연결도로 건설 등 37개 사업이다.

또한 기존에 추진돼온 국고보조사업 131건, 9천209억여원을 선정함에 따라 총 국고보조 사업으로 168건, 9천957억여원이 집계된 상태로 심의를 거쳐 국고보조 신청 기한인 오는 4월까지 선정작업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추진단은 추진단은 발굴된 사업에 대해 기본계획과 투·융자 심사 등 사전절차를 조기에 완료하고 각 분야별 신청상황 및 부처별 심의결과 등에 대해 매월 보고회를 개최하는 한편 서울사무소를 설치, 중앙부처와 긴밀한 협의를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추진단은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과거의 전철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지역 국회의원과 출향인사, 인천 연고 중앙부처공무원 등을 DB화해 지원가능한 모든 채널을 이용, 중앙정부와의 공조체제도 구축할 계획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