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공공기관 이전계획과 관련해 인천시가 21C 인천의 역할과 중요성을 감안해 공공기관의 인천유치를 강력히 건의하기로 했다.
 

안상수 인천시장은 30일 열리는 `국무총리 주재 16개 시·도지사 초청간담회'에서 공공기관 이전과 관련한 인천시의 입장을 설명하고 시민의 요구사항을 강력히 피력하기로 했다고 29일 밝혔다.
 

안 시장은 국가전략산업 및 경제자유구역 등 국가적 과업을 수행하는 인천은 국제수준의 허브공항 및 항만 그리고 잘 발달된 교통망과 서울이 배후에 있는 지리적 이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고 개성공단 개발 등으로 향후 대북교역의 전진기지로서 공공기관 입지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점을 밝힐 계획이다.
 

인천은 전국 403개 공공기관 중 수도권에 85.3%인 344개가 입지해 있지만 인천은 고철·목재 등 벌크화물 부두와 수도권쓰레기매립장, 대형 국가공단 등 환경오염시설이 밀집해 있는데도 고작 2.5%에 불과한 10개의 공공시설이 있을 뿐이다.
 

또한 화력발전소 등 위험·혐오시설이 밀집돼 있으나 이를 관리하는 기관은 타 지역에 있어 기여와 보상, 희생과 혜택의 균형 실현차원에서도 이를 관리하는 기관의 본사 이전이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는 게 인천시 입장이다.
 

특히 세계 최대의 LNG생산기지와 세계 최대의 LNG저장탱크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한국가스공사는 인천과 떨어진 경기도에 입지하는 등 대부분의 공공시설이 서울과 경기도에 집중되고 있지만 인천은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이러한 시설이 필요함에도 역차별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안 시장은 에너지 관련기관인 한국가스공사 등 5개 기관과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등 물류관련 기관 3개소, 한국해양연구원 등 해양관련 기관 3개소, 한국개발연구원 등 R&D기관 4개소 등 모두 15개 공공기관의 인천유치를 건의하기로 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