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해외 이민의 역사를 담게 될 `한국 이민사 박물관'이 첫 삽을 뜨기도 전에 사업비 증액문제로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안상수 인천시장을 위원장으로 한 `이민사 박물관 건립추진위원회'는 지난달 31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이민사 박물관 건립 실시설계 중간보고회'를 통해 사업자가 제시한 사업비 증액요구에 대해 재검토 결정을 내렸다.

추진위원회에 실시설계 진행사항 보고 및 자문을 구하기 위해 마련된 이날 중간보고회에서 건축 및 전시부분을 담당하는 G사와 S사는 면적증가 및 평당 공사비 증액 등을 이유로 사업비 증액 필요성을 밝혔다.

사업자들은 증액 사유로 평당 공사비 단가가 최근 개관했거나 공사중인 타 박물관에 비해 50% 정도 수준으로 낮게 책정됐으며 조경·토목 공사면적이 당초 2천800㎡에서 1만792㎡로 늘어났고 유물복제에 따른 모형 추가 등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평당 공사비 단가를 현재 556만6천 원에서 1천65만2천 원으로 상향조정하는 등 건축부문 51억6천만 원과 전시부문 12억 원 등 모두 63억6천만 원을 증액, 당초 공사비 68억8천만 원(설계·감리비 4억1천400만 원 제외)에서 132억400만 원으로 증액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사업자가 필요성을 제기한 증액문제는 그리 간단치가 않다.

무엇보다 이번 사업은 현상공모를 통해 사업비는 물론 건축규모를 고시했으며 사업자가 이를 알고 공모에 참여해 당선작으로 결정된 만큼 당초 계획대로 건립해야 한다는 게 추진위원들의 생각이다.

이와 관련, 안병배 인천시의원은 “사업비와 사업내용을 알고 공모를 통해 사업에 참여했음에도 이제 와서 두 배에 가까운 사업비 증액이 필요하다는 것은 일단 사업만 따고 보자는 것밖에 안 된다”며 “사업비를 증액할 납득할 이유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한편, 한국이민사박물관은 지난해 10월 공모를 통해 설계작품 당선작을 선정했으며 73억 원을 들여 오는 2006년까지 월미공원내 2천㎡에 지상 3층, 연면적 4천㎡의 건축물과 옥외전시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