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에 의한 민간주도 방식으로 개발이 추진될 예정인 연수구 동춘1지구(소암마을)에 대해 인천시가 최근 공영개발 방침을 밝힌 것과 관련해 해당지역 주민들이 이에 반발하며 공영개발 철회를 요구하는 청원을 인천시의회에 제출했다.

동춘1지구 도시개발사업조합 김순안 조합장 등 152명의 조합원들은 시의회 이성옥(한·연수1)의원을 소개의원으로 `연수구 동춘1지구 도시개발사업에 대한 청원'을 시의회에 제출했다.

5일 청원서에 따르면 11만여 평에 이르는 소암마을 주변지역을 개발하기 위해 그동안 기술용역사를 선정해 기초 조사과정을 벌여 이달 중 연수구에 지구지정 신청을 할 계획이었으나 시가 일방적으로 사업시행자를 도시개발공사로 정해 공영개발을 추진키로 했다는 것.

조합측은 지난해 12월31일까지 사업을 착수토록 한 시의 방침에 따라 두 개 지역으로 분리된 추진위를 통합하고 제안서 제출기한을 연말까지 맞출 수 없다는 판단으로 지난해 12월17일 올 6월30일까지 연장을 요청하는 청원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조합측은 그러나 시가 회신을 통해 구역지정 및 개발계획에 대한 제안을 조속한 시일내에 이행할 것을 당부한 채 별도의 예고나 현장조사 없이 사업자를 지정해 공영개발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것은 주민의견을 수렴하지 않은 부당한 처사라고 반발했다.

따라서 조합측은 시의회 청원을 통해 당초 인천시 계획안대로 시민의 재산권 보호차원에서 환지방식에 의한 민간개발이 추진될 수 있도록 시의회가 적극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이와 관련, 김순배(전 시의원) 비상대책위원장은 “사유재산 침해라는 엄청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중대한 결정을 하면서도 시는 현장방문조차 없이 공영개발을 결정했다”며 “시민의 대변자인 시의회에서 적극 나서 줄 것을 호소한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