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10명중 2명 이상이 친구를 왕따시킨 경험이 있으며 왕따 피해학생 가운데 40.3%가 `학교에 가고 싶지 않거나 죽고 싶다'는 생각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한국교육개발원에 따르면 초등학생의 생활 및 문화실태를 분석하기 위해 지난해 전국 초등학교 4∼6학년 3천507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결과 21.3%의 초등학생이 `가끔' 혹은 `자주' 친구를 따돌렸거나 괴롭힌 경험이 있다고 대답했다.

친구를 괴롭혔거나 따돌린 적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 이유를 물은 결과 `잘난 척 해서'라는 응답이 29.4%로 가장 많았으며 `친구가 하니까 그냥 따라했다'(11.7%), `냄새가 나거나 더러워서'(10.6%) 등이 그 뒤를 따랐다.

이런 경험을 갖고 있는 학생은 읍·면지역(31.12%)이 도시에 거주하는 학생(서울 18.4%, 대도시 21.7%, 중소도시 19.3%)보다 많았다.

가정형편이 어려운 편인 학생(22.8%)이 보통 이상인 학생(보통 20.5%, 잘 사는 편 20.6%, 매우 잘 사는 편 16.7%)보다 친구를 괴롭혀 본 경험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나 학교 주변에서 여러 학생으로부터 집단 괴롭힘·따돌림을 당했던 경험이 있는지'를 조사한 결과 13.39%의 초등학생이 피해를 본 적이 있다고 대답했다.

집단 괴롭힘·따돌림을 당한 유형을 보면 `재수없다는 등의 욕을 했다'는 응답이 56.5%로 가장 많았고 `자기들끼리만 놀고 나를 끼워주지 않았다' 54.7%, `전혀 말을 걸지 않거나 상대해 주지 않았다' 41.1%, `외모를 이유로 놀렸다' 26.2% 등의 순이었다.

주로 몇명에게 집단 괴롭힘·따돌림을 당했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2∼3명'의 응답비율이 57.8%로 가장 높았고 `4∼5명' 21.8%, `6명 이상' 20.4% 등인 것으로 집계됐다.

왕따 피해학생에게 어떤 느낌이 들었는지 조사한 결과 40.3%의 학생이 `학교에 가고 싶지 않거나 죽고 싶다'는 생각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외에 대한 설문에서는 76.0%의 초등학생이 학교 공부 이외에 개인·그룹 과외, 학원 수강, 학습지 등의 과외를 받고 있다고 응답했다.

지역별로 보면 서울 강남이 89.8%로 가장 많았고 서울 기타지역 82.6%, 광역시 78.8%, 중소도시 75.3%, 읍·면지역 59.9% 등 의 순이었다.

공부를 매우 잘하는 학생 가운데 과외학습자 비율은 88.3%였는 데 비해 공부를 매우 못하는 학생 중 과외를 받는 학생의 비율은 52.6%로 집계돼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이 과외를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외학습 유형은 학원 수강이 79.7%로 압도적이었고 학습지(54.5%), 개인과외(39.6%), 그룹과외(35.9%), 통신 및 인터넷 과외(13.3%) 등이었다.

이밖에 29.5%의 초등학생이 이성 친구와 사귀어 본 경험이 있으며 이성 친구를 사귈 때 `성격'(58.7%)을 가장 중시하고 다음이 `외모'(15.8%), `학교 성적'(8.3%) 순으로 보는 것으로 응답했다.

또한 33.2%의 초등학생이 폭력적인 만화나 게임을 즐기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가출을 해본 경험이 있는 학생도 1.2%에 이르렀다. 가출 경험은 여학생(0.7%)보다 남학생(1.7%)이 많았다.

전체 조사대상 중 7.6%의 학생이 `가끔'(7.3%) 혹은 `자주'(0.3%) 패싸움을 해본 적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부모와 대화를 거의 하지 않는다'는 대답은 각각 40.6%(아버지)와 18.3%(어머니)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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