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단체가 이달부터 시범 실시될 교원평가제에 대해 강력히 반발하며 즉각적인 철회를 요구했다.

그러나 정부는 당초 예정대로 교원평가 시행 방침을 밝히고 있어 양자 간의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2일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교원평가제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하고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물리력을 동원하는 등 강력 투쟁하겠다고 선언했다.

교총 한재갑 대변인은 “정부가 졸속적인 교원평가제 도입을 강행한다면 서명운동과 집회, 시위, 교원평가 시범 실시 학교 항의 방문 등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총력 투쟁을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정부가 현행 근무평정제도를 그대로 둔 채 일회성 공개수업 위주의 새로운 평가제도를 도입하면 실효성이 없을 뿐 아니라 평가제의 이원화에 따른 혼란만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부의 교원평가제 방안은 전시수업을 조장하고 생활지도를 경시하며 수업의 획일화를 조장하는 등 교육활동을 왜곡시킬 가능성이 크다는 이야기다.

한 대변인은 정부안에 대한 대안으로 ▶근무평정제도 구체화·세분화 ▶절대평가제 일부 도입 ▶동료교원이 참여하는 다면평가제 도입 ▶교과·학년별 장학협의회활성화 ▶교원 법정정원 100% 확보 ▶수석교사제 도입 등을 제시했다.

그는 “정부가 이런 문제점이 많은 교원평가방안을 고집할 것이 아니라 현행 근무성적평정제도를 개선한 뒤 효율적인 평가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도 “교육의 질을 향상하려면 졸속적인 교원평가제를 실시하기보다 투명한 학교운영과 교육여건 개선 등 합리적인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며 교원평가제 실시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전교조는 교원평가제 실시를 저지하고 교장의 선출보직제 실시, 근무평정제 폐지를 요구하는 전국 교사서명 운동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