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의 연정(연합정부) 필요성 언급이 전해진 4일 여야는 정확한 발언 내용과 배경이 무엇인지 분주했다.

문희상(의정부갑) 열린우리당 의장은 4일 기자들의 질문에 “늘 말씀하신 것을 (여권 수뇌부 모임 때) 계속했던 기억이 있다”면서 “그것을 넘는 얘기가 아니었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제 정파와 연대하는 것은 정치교과서에도 나오는 것”이라면서 “너무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약간 오버하는 것”이라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또한 임채정 열린정책연구원장도 “내 느낌으로는 새로운 정치지형에서 국정운영의 어려움을 얘기하는 수준”이라면서 “정책별로 공조할 수 있지 않느냐는 일반론에서 벗어난 게 없다”고 해석했다.

그러나 노 대통령의 이번 발언은 민주노동당이나 민주당과의 정책공조가 본격화되고, 야당 인사의 입각 재추진도 가시화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압도적이다.

수도권의 한 의원은 “노 대통령은 예전에도 연정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있었고, 올해 초 김효석 의원이나 추미애 전 의원의 입각도 그런 차원에서 추진됐던 것”이라면서 “대통령은 사람을 가리지 않고 쓴다는 철학”이라고 해석하는 등 여당에서는 비교적 긍정적이었다.

한나라당은 이날 오후까지 노 대통령의 정확한 발언 내용이 전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공식 대응은 자제했다.

하지만 4·30 재·보선 이후 단독 과반의석 확보에 실패한 노 대통령과 여당이 한나라당을 고립시킨 `신 여대야소'를 본격화하기 위한 신호탄이 아니냐는 의혹은 가지고 있었다.

이날 전여옥 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노 대통령이 현재의 바닥 지지율로는 힘들다고 생각하는 것”이라면서 “연정이라는 것에 국민이 받아들일 준비가 돼 있느냐”며 조심스럽게 평가했다.

전 대변인은 과거 “3당 연합도 국민에게 비난을 받았다”면서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거듭 지적했다.

한나라당 한 고위 관계자는 이에 대해 “우리는 여당과 민노당이 합쳐지길 바라지만, 민노당이 합치지 않을 것”이라면서 “다만 장관직 한 두 자리가 야당 인사에게 갈 가능성은 있고, 이 경우 정국은 더욱 혼란스러워 질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