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인들에 의해 시장실이 점거된 지 채 하루만에 또다시 시청 기자실에서 민원인의 분신소동이 일어나는 등 관공서가 민원인의 화풀이 장소로 전락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특히 8일 시청 기자실에서 벌어졌던 민원인들의 분신소동은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다는 점에서 관공서 안전과 경비에 대한 시스템 정비가 요구되고 있다.

이날 오후 4시께 시청 기자실에 자신들을 환경봉사대라고 주장하는 A(58)씨와 B(60)씨 등 2명이 들어와 자신들의 주장을 설명하던 중 미리 준비한 인화물질을 몸과 기자실 바닥에 뿌리고 시장과 경찰청장 등의 면담을 요구하며 소동을 벌였다.

이들은 연수구 동춘동 일대 모 회사가 매립한 부지를 시민휴식공간으로 시민에게 돌려줄 것을 요구하며 이 같은 일을 벌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들은 청원경찰 및 경찰과 대치하다 1시간여만에 체포됐으며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남부소방서에서 소방차 3대와 소방관들이 출동했으나 다행히 불상사는 일어나지 않았다.

이날 소동은 전날 시장실이 민원인들에 의해 점거 당한 데 이어 민원인이 인화물질을 갖고 아무런 제지 없이 시 청사에 들어와 소동을 벌여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다는 점에서 시 청사 경비에 대한 시스템 정비가 요구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일반 민원인처럼 조용히 들어와 기습적으로 돌발 행동을 할 경우 이에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이 현재로서는 없는 상황”이라고 말해 관공서의 안전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들을 연행한 경찰은 방화예비 혐의로 조사를 벌이고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