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이 경제분야에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을까. 최근 통계자료를 살펴보면 1년간 경제 챙기기에 1주일에 2회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청와대가 18일 밝힌 지난해 하반기부터 올 상반기까지 1년 동안 노 대통령이 직접 주재한 경제 관련 회의 개최 건수 및 경제 민생현장 방문 일정은 총 85회이다.

지난해 하반기 해외순방, 연두보고, 대통령 탄핵기간 등을 빼면 일주일 평균 2회 정도꼴로 노 대통령이 직접 경제 챙기기 일정에 나섰다고 청와대측은 밝혔다. 전년도 같은 기간 73회보다 오히려 많았다.

노 대통령 경제 일정을 의제별로도 분류, 산업체 등 경제민생현장 방문 14회를 비롯해 경제민생, 경제정책 방향점검, 경제자문 8회, 중소기업 지원 육성 및 동반성장 7회, 저출산 육아대책, 고령화, 고용선진화 7회, 부동산 안정대책회의 6회 등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날 김영주 경제정책수석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대통령 경제일정 분석 자료를 공개하며, 경제 살리기를 위한 대통령의 관심영역을 설명했다.

그는 이해찬 총리나 한덕수 경제부총리 등 내각은 일상적인 국정운영을 챙기지만, 노 대통령은 경제 회생을 위한 구조적이고 본질적인 문제, 국가전략과제를 큰 틀에서 집중하고 있다고 했다.

김 수석은 “노 대통령은 국가전략과제, 중장기 국정과제 등 국가 미래를 위해 준비하는 회의는 직접 주재하며 챙기고 있고, 또 양극화 및 동반성장, 균형발전, 서비스 산업 육성, 부동산 문제 등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갖고 있다”고 말했다.

김 수석의 이야기는 개별 경제 현안 하나하나에 대통령이 개입해서 의견을 내놓지 않는다고 해서 “대통령이 경제 살리기 노력을 포기했다”고 비판하는 것은 사정을 모르는 `악의적' 비난이라는 뜻으로 풀이했다.

김 수석은 “대통령 결정이 꼭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총리와 부총리 중심으로 일정이 진행되지만 대통령에게 보고 안되는 것은 아니다”며 “청와대 내부 통신망인 e-지원을 통해 보고되고 대통령도 이를 통해 의견을 내고 지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수석은 이어 “대통령은 경제 문제에 대해서는 단기적 대응이나 의례적인 정책을 하는 회의보다는 큰 틀에서 원칙을 유지하고, 장기 추세에 구조적으로 대응해 나간다는 것이 기본 골격”이라고 덧붙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