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1>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교통수요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교통관련시설은 도시민, 특히 수도권이 안고 있는 가장 심각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주차장시설은 도시기반시설로서 공중의 편의를 도모해 도시기능을 유지하고 증진하는 공공시설로서 도시개발을 함에 있어 최우선 정책의 하나라고 할 것이다. 그러나 도시내 도로의 정비는 자동차 교통수요에 따르지 못하고 있으며 주·정차 공간의 정비 또한 자동차의 이용증가에 미치지 못해 과부족의 괴리는 점점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같은 주차난 해결을 위해 인천시가 경제자유구역과 구도심지역내 활용 가능한 12개소에 민간자본을 유치, 주차전용빌딩을 건립키로 했다는 보도다. 주차전용빌딩은 좁은 땅덩어리에 용적률을 높여 활용함으로써 노면주차에 비해 배가의 효과를 거둘 수 있지만 적지않은 건설비용 투자라는 예산상의 문제점이 뒤따르게 된다. 그러나 장기적 안목으로 볼 때 주차난 해소를 위해서는 투자를 우선할 수밖에 없다는 사회적 심각성이 제기되고 있다. 인천시가 이번 주차빌딩 건설에 따른 지방재원 부담을 줄이기 위해 중구 전동 옛 인천여고 자리 공영주차장을 포함한 12개 소를 대상으로 민간자본 유치를 통한 주자전용빌딩 건립사업을 추진키로 한 이유도 `재정부담 절약'과 `주차난 해소'라는 다면효과를 예측한 정책으로 받아들여진다.

이에 따라 시는 주차장 부분은 업체가 건설해 기부채납한 뒤 운영하는 BTO 방식을 적용키로 하고 부대시설은 전액 민간자본으로 건설한 후 운영권을 민간에 30년 이내에 주는 BOO방식을 추진키로 함으로써 효율적인 주차난을 해결해 나가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주차빌딩 건설과정에서 인근지역 주민들의 찬반이 크게 엇갈리고 있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된다. 일부 지역에선 기존 평면식 주차장을 빌딩으로 세워질 경우 조망권을 들어 반대에 나서고 있는 반면 주차난 해소를 반기는 주민들은 긍적적으로 받아들여 건설을 앞두고 상당한 갈등이 예상됨은 불보듯 하다.

인천시는 주차빌딩이 세워질 경우 주차장 면수가 지금의 3배 이상 늘어나 주차난 해소에 큰 효과를 기대하고 있지만 건설을 반대하는 주민에게는 원만한 협의를 통해 건설의 당위성을 제시, 설득을 구해야 할 것이다. 아무튼 12곳의 주차빌딩 건설에 민간 유치 자본이 1천200억 원 투자된다고 하니 지역경제활성화에도 기대되는 바 크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