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2〉

경기도가 자력으로 사회복귀가 어려운 노숙인들을 정상인으로 복귀시키기 위한 시책과 장애인들의 정보화 교육을 위한 시책을 내놓았다고 한다. 사회저변층을 위한 대책을 다양하게 추진해야 한다는 점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볼 때 경기도의 이 같은 노력은 단연 돋보인다고 하겠다. 그리고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이 시책이 실효성을 담보할 수 있을 것이고 그에 따른 효과가 기대된다는 점이다.

도는 노숙인들을 정상인으로 복귀시키기 위한 Re-start(`다시 시작') 프로그램을 엊그제부터 본격 가동했다는 보도다. 이 프로그램은 노숙인을 단계적으로 지원해 사회의 일원으로 복귀시키는 6단계 프로그램으로 돼 있다고 한다. 그 동안 노숙인, 노숙인 쉼터 대표, 자활후견기관 대표, 공무원 등과 수차례 간담회를 열어 사업협의를 마쳤으며 Re-start의 첫 단추로 노숙인 자활대학을 열게 됐다는 것이다. 자활대학은 수원지역 쉼터 생활자 중 사업 참여 희망 노숙인을 대상으로 자아찾기, 문화체험, 성공한 노숙인CEO 경험 청취 등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 모양이다. 특히 수료한 노숙인은 Re-start 프로그램에서 제공되는 일자리에 참여하고 월 80여만 원의 근로임금을 지급받는다니 노숙인들이 문자그대로 `다시 시작' 할 수 있다 하겠다.

또 하나 관심을 끄는 시책은 장애인들의 원만한 사회생활 적응을 돕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장애인 정보화사업의 지원기준을 크게 완화해 보다 많은 장애인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다. 이동이 곤란한 중증장애인들을 위해 지정된 강사가 해당 장애인 가정을 방문해 교육하는 경우 수강료 전액을 지원하기로 했고 시·군, 읍·면·동이나 법인, 단체에서 교육희망자로 동아리를 구성해 정보화교육을 할 경우에도 강사료 및 교재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게 했다고 한다.

이 같은 경기도의 시책은 노숙인들에게 비전과 희망을 안겨주고 근로능력과 자활의지가 있는 노숙인들이 경제적·사회적으로 정상복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장애인들도 자신들의 의사를 제대로 표현하고 마음만 먹으면 언제나 원하는 지식과 정보를 얻어 생활에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은 불문가지다. 모쪼록 이번 경기도의 노숙인과 장애인 관련 시책이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