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1〉

정부가 국가균형발전 대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수도권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을 놓고 경기도가 합리적인 부지활용 방안이 먼저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경기도가 수도권 경쟁력 제고를 통해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는 등 수도권과 지방이 상생 공존하는 방향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나선 데는 이전국공유지의 활용이 선 대책을 마련한 후 이전해야 한다고 계속 주장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공공기관 이전국공유지에 미니신도시 건설 검토설 등이 나돌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미니신도시를 구상하게 된 배경은 계속되는 아파트가격 상승을 잡아보려는 의도인 듯한데 이는 자칫 또다른 도시문제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과거 경기도에서 타 지역으로 이전한 주요 대기업 공장부지 이전 지역 대부분이 아파트 용지로 활용되면서 수만명의 인구가 유입돼 도시문제가 심화되는 등의 정책실패를 볼 때, 민간기업도 아닌 정부가 잘못을 되풀이 할 수는 없는 일이다.

공공기관 지방이전 국공유지에 대해서는 국가 균형발전 뿐 아니라 수도권의 경쟁력도 함께 제고할 수 있도록 경기도 및 해당 시와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팀을 구성,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앞서 지적한 바와 같이 경기도에서 타 지역으로 이전한 대기업부지에 아파트가 들어서 8만여 명의 인구가 새로 유입되면서 심각한 도시문제가 야기된 점을 간과해선 안될 것이다.

따라서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국공유지는 아파트 및 주상 복합건물 등 인구가 유입되는 시설 부지로 활용되는 것은 지양해야 하며 반드시 도시계획에 부합되도록 계획적으로 개발 및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기존 도시체계를 흔드는 일이 있어서는 혼란만 가중시킬 뿐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과거와 같은 정책 실패를 되풀이 하지 않으려면 도와 해당 시·군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아파트 및 주상복합건물 등 인구유입 시설·부지로의 활용은 지양하고 그 자리에 수도권에 부족한 공공시설과 일자리 확보 방안을 마련하는 등 수도권 발전대책을 먼저 수립하는 것이 순서일 것이다. 정부는 공공기관 지방이전 부지 활용방안 결정에 앞서 수도권 발전전략의 틀 속에서 해당 기관·지자체·지역주민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먼저 마련해야 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