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2〉

인천지역 초등학교 주변 어린이 보호구역의 상당수가 어린이 보호구역 시설물이 미비하거나 관리 부실로 인해 통학 어린이들이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는 것으로 나타나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보도에 따르면 최근 인천시가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등의 현장 모니터링을 실시한 결과 아예 어린이 보호구역 시설물이 설치돼 있지 않은 학교가 있는가 하면 어린이 보호구역임을 알리는 안내 표지판이 설치돼 있더라도 가로수 등에 안내 표지판이 가려 보이지 않고, 학생들의 통학로에 보도와 차도가 분리되지 않아 차량통과에 따른 사고위험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는 것이다. 또 안전펜스와 횡단보도, 미끄럼 방지시설, 과속방지턱, 방호울타리 등에 대한 정비가 요구되는 등 상당수 어린이 보호구역 내의 교통안전시설물이 정비를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이밖에도 학교주변 보호구역 내 불법 주·정차 차량으로 인해 운전자들이 교통사고를 낼 위험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기도 했다니 안타깝지 않을 수 없다 하겠다.

인천시는 이번 모니터링 결과에 대해 해당 사항별로 자치단체와 인천지방경찰청에 통보해 조치토록 했다고는 하나 당장 시행이 어려울 것으로 보여 사고발생에 대한 우려가 커질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니 큰일이다. 실제로 교통 당국에서는 교통안전시설물의 설치 및 정비에 대한 예산확보가 어려워 상당수의 초등학교 학생들이 일정기간 동안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될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니 답답하다. 더욱이 2006년까지 정부지원으로 진행되는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사업 역시 올해에는 지원 예산이 줄어 당초 자치단체별 3개 소에서 1개 소로 축소 추진되고 있어 이러한 우려를 크게 하고 있다.

따라서 학교별로 어린이 보호구역 주변에서의 보행교육이나 등하교시 교통안전봉사대를 운영하는 등 많은 노력을 펴야 한다. 학부모들도 자녀들에게 교통사고에 대한 경각심과 안전지도 교육에 신경을 써야 하는 실정인 셈이다. 특히 당국은 예산타령만 할 게 아니라 우리 자녀들의 생명보다 더 소중한 것이 있겠는지 심각하게 고민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마련해야 마땅하다. 우리나라는 그렇지 않아도 교통사고에 관한한 후진국을 면치 못하고 있는 현실인 만큼 어린 학생들이 교통사고를 당하는 일이 발생치 않도록 사전에 철저히 대비하는 데 모두 소홀함이 없어야 하겠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