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1〉

초등학생 학업성취도 표집평가를 놓고 현행 3%에서 적어도 8~10%로 높여야 평가목적에 부합되는 결과 도출이 가능할 것이라는 의견이 제시되어 학부모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근 인천시교육위원회의 교육행정전반에 관한 질문에서 교육위원들은 지역교육청별로 1개 학교씩 표집됨으로써 특정 학교의 실태만 표출되고 표집이 전집을 대표하지 못하는 실정이므로 표집 대상교를 8~10%로 높여야만 평가목적에 부합될 것이라고 지적했기 때문이다.

인천시교육청의 2006학년도 초등학생 학업성취도 표집평가 계획을 보면 ‘전체학교수의 3%’를 표집해 ‘관내 초등학교의 학력진단을 통해 수업개선 및 공교육 내실화정책을 수립한다’고 돼 있어 200개 초등학교의 3%는 겨우 6개 학교에 불과해 5개 교육청으로 나누면 1개 학교에 불과한 것이다. 이처럼 표집평가가 실시될 경우 초등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음은 뻔한 이치이다. 그럼에도 평가대상을 확대하지 못하는 것은 특정 교원단체의 반발 때문이라니 기가 막힐 일이다. 교육성과에 대한 평가는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하는 것이며, 학부모가 자녀들의 학업성취도에 관심을 갖는 것은 자식을 기르는 부모로서 당연하다고 생각된다.

이미 교육인적자원부는 학생들의 기초학력 육성을 위한 공교육 진단 및 내실화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이 교육목표 달성여부에 대한 국가수준의 학업성취도 평가를 실시해 일정수준 미달학교에 대해서는 행·재정적 지원을 강화해 기초학력 책임지도체제를 확립한다는 것이며 국가가 설정한 최저 수준에 미달한 학생에 대해서는 해당 학년 담당교사의 책임지도아래 다음 학년으로 진학시킨다는 방침을 천명한 바 있다.

국민의 자녀인 학생들이 과연 얼마나 지적, 정서적으로 성장했는가에 대한 평가는 국가의 의무이기도 하다. 다만 지나친 경쟁으로 한줄세우기식 교육, 암기위주의 교육을 촉진시켜서는 안될 것이다. 학습부진아를 가려내고 이들에 대한 특별지도를 등한히 한 채 다음 학년으로 진학시키는 일은 어떤 대가를 치러서라도 개선돼야 한다. 상급학년으로 진급할수록 학력결손이 심해져 학교부적응 현상이 심화되기 때문이다. 학생들에 대한 학업성취도 평가는 당연하다. 따라서 평가시행을 놓고 왈가왈부할 것이 아니라 적정한 평가가 이뤄질 수 있도록 방법과 절차 개선 등에 관심을 가져야 할 때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