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지역 새 방송사업자 선정시 지역성과 소유구조의 공익성, 주요 주주의 투자의지 등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언론개혁시민연대와 미디어포럼 등이 13일 오후 목동 방송회관 3층 대회의실에서 공동주최한 `경인지역 새 방송, 올바른 선정 방향은 무엇인가'란 주제의 토론회에 참석한 참석자들은 경인지역 새 방송이 지역사회 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반 현 인천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경인지역 새 방송, 지역성이 선정 기준이어야 한다'란 제목의 발제문을 통해 “옛 경인방송 실패의 주된 원인은 경영 실패로 인한 재정 악화보다는 근본적으로 지역 시청자의 외면에 있으며 결과적으로 이는 지역방송으로서 지역성 구현에 실패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반 교수는 “경기·인천 지역방송은 지역 국회의원을 비롯해 의회, 자치단체, 시민사회단체, 기업, 주민과 함께 더 나은 지역사회를 위해 고민하고 지역발전을 위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면서 “이것이 경기·인천지역 방송의 존재 이유”라고 덧붙였다.

그는 “자본잠식에 의한 재무구조 부실이 옛 경인방송의 재허가 추천 거부 사유로 너무 부각된 경향이 있어 자칫 심사위원들이 신규 사업자 자격을 판단할 때 경영안정성에 치중할 우려가 있다”며 “지역성이 우선 선정기준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종수 수원대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민영방송 소유구조의 전환점이 되어야 한다'는 주제발표에서 “비영리 공익재단과 지역자본이 참여하는 혼합형 소유구조야말로 새로운 지역방송 모델을 선도하는 유발효과를 일으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교수는 “공익적 민간자본과 같은 비정치적·비영리적 성격의 자본이 경인지역 새 방송에 투자하도록 하는 것은 공공성과 경영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면서 “아울러 지역 토착기업과 외주제작사 등의 적극적인 투자를 유도할 경우 독립적 방송이 될 수 있는 가능성도 높아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실질적 시청자 주권 확보를 위해 소유구조 10%는 시민주에 할당돼야 하며 시청자 참여가 확대, 보장되는 개방형 방송시스템 구축이야말로 지역방송의 새로운 모델로 제시돼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토론자로 나선 열린우리당 문병호(인천 부평갑)의원은 “방송위가 옛 경인방송의 재허가 추천을 거부한 표면적 이유는 재정능력 부족이었지만 실제 이유는 투자의지 부족”이라며 “(경인방송 사업자 선정 심사시) 겉으로 드러난 재정능력보다는 주주가 정말로 방송에 대한 투자의지가 있는지를 면밀히 심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문 의원은 “옛 경인방송의 대주주였던 동양제철화학은 재정능력은 있었지만 방송산업에 대한 투자의지가 부족했다”면서 “방송에 대한 이해와 철학, 비전이 있는 사업자가 선정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 김문수(부천 소사)의원은 “현재 경인지역은 정책적으로나 문화적으로나 소외돼 있는 상태”라며 “사업자 선정이 지연돼서는 안되며 하루빨리 경인지역 새방송 사업자가 선정돼 지역발전의 중심적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새로 탄생할 경인방송은 소외된 지역의 현안을 공론화시키는 역할을 해야 한다”면서 “오늘 열린 토론회가 사업자 선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지만 건전한 영향은 미쳐야 된다고 본다”고 부연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