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소음과 공해로 피해를 받고 있는 중구 항만·연안아파트 1천200가구의 이주와 관련한 인천발전연구원의 용역결과를 내놓은 가운데 이주 계획에서 제외된 라이프 아파트 주민이 시위를 벌이는 등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시는 지난 16일 중구 아파트 주민들에 대한 소음 및 공해와 환경 조사와 함께 이주 대책 등을 정리한 용역결과를 내놓고 재건축을 위한 멸실요건에 해당하는 항만아파트와 연안아파트 주민들의 이주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시는 라이프 아파트가 멸실요건에 해당하지 않아 이주 대상에서 제외시키는 대신 완충공원 건설과 주변 항만정리, 우회도로 건설 등의 대안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반발한 라이프 아파트 주민 500여 명은 19일 시청 앞 광장에서 이주대책을 요구하며 항의 시위를 벌이는 등 시의 이주대책에 크게 반발하고 있다.
 
라이프 아파트 이주대책위원회 김영섭 위원장은 “대형가스 및 유류탱크와 악취, 분진, 소음 등으로 주민들은 이미 지옥에 살고 있다”며 “이번 용역결과는 라이프 아파트를 제외시키기 위한 형식적인 절차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김 위원장은 “교통영향 평가도 축항로를 제외한 남항로 측정으로만 판단했으며 유류탱크의 위험도와 석탄 및 날림모래의 영향도 조사되지 않았다”며 “이미 피폐해진 환경을 어떻게 쾌적하게 조성하겠다는 것인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시는 주민대표 5명과 지역구 시의원 등과 함께 긴급회의를 갖고 대책을 논의했으나 별다른 대안을 내놓지 못한 채 입장차만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지난 17일 열린 주민설명회 당시 시가 이주대책과 관련한 용역결과에서 날림먼지 및 소음 등 공해요인 조사 데이터는 지난해 이전에 조사된 자료를 활용한 것이라고 밝혀 용역이 세밀하게 이뤄지지 않았다는 비난은 면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라이프 아파트 측과 논의해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하겠지만 현재로서는 명쾌한 대안은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