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용인시가 시립장례문화센터의 후보지 공모를 통해 결정키로 하고 유치 지역에 숙원사업비 100억을 지원키로 하는 등 파격적인 카드를 꺼내 들었다.

20일 용인시는 장례문화센터의 조속한 건립을 위해 장례문화센터가 설립되는 지역의 주민들에 대한 지원 계획을 확정하고 22일부터 3월3일까지 지역주민의 유치신청을 받아 입지선정을 한다고 밝혔다.

장례문화센터 유치 지역에는 기반시설 확충을 위한 주민 숙원사업비 100억 원을 지원하고 지역 주민들에게는 매점, 구내식당, 화원, 장례용품점 등의 운영권을 제공하며 장례문화센터 내 전체 고용인력 가운데 60% 범위 내에서 지역주민을 우선 채용하는 등 인센티브를 제공한다는 내용이다.

또 해당 부지가 속한 읍면동에도 주민복지시설 등 지역 개발사업에 100억 원 규모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용인시가 이처럼 장례문화센터에 대해 유치신청을 공모하고 인센티브를 제공키로 한 것은 2004년 장례문화센터의 후보지 3곳을 선정했으나 해당지역 주민들의 반발로 추진이 중단되는 등 사실상 건립이 어렵게 되자 투명한 절차로 주민들의 공감대가 형성된 곳을 선정, 님비현상 없이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현실적인 지원을 위해 직접 피해지역과 그 이외 지역으로 구분해 차등 지원할 것이며 주민에게 고루 혜택이 가도록 공공사업 위주의 지원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용인에는 화장장이 없어 인접한 수원이나 성남의 시설을 이용하는데 이용료가 당해 지역의 시민들보다 3~4배가 넘고 그나마도 이용하기가 어려워 원주, 충주까지 가야 하는 실정인데다 납골당은 사실상 지역 주민이 아니면 분양조차 하지 않고 있어 용인 시민들은 비싼 비용을 들여 사설 납골당을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