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이 14일 외국 순방 길에서 돌아오면 이해찬 국무총리의 거취문제와 관련해 어떤 결정을 내릴지 주목된다.
 
이에 앞서 이 총리는 13일 오전 정부 중앙청사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사려깊지 못한 행동으로 국민에게 미안하고, 열심히 일하는 간부들에게 미안하다"며 "앞으로 신중하고 사려깊게 행동해야 한다는 자각을 했다"는 것을 이강진 공보수석이 전했다.
 
이 총리는 또 "(여러분이) 현재 맡고 있는 일들이 중요하기 때문에 국정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잘 관리해 달라"고 간부들에게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총리의 이 같은 언급은 14일로 예정된 노무현 대통령의 귀국을 앞두고 우회적으로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어 더욱 주목된다.
 
그러나 이강진 수석은 이 총리 발언에 대해 "총리의 발언은 의례적인 것으로 거취와 관련한 언급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자신의 거취와 관련한 구체적인 언급을 회피한 채 현안들을 챙겼으며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외국인 입양제도 ▶자동차 선팅규제 ▶제주도특별자치구 등에 대해 간부들에게 질문을 하는 등 관심을 표명했다.
 
이 수석은 "총리는 평소와 다름없이 업무를 챙겼다"며 "거취문제에 대해서도 `대통령 귀국이후 상의한다'는 입장 이외에 달라진 것이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회의에 참석한 총리실 고위 간부도 "총리가 거취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면서 "노 대통령 귀국 이후 결정할 문제이지 이전에 왈가왈부할 일은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나 총리실 측은 지난주 확대간부회의에서 오는 17일 노사관계 모범사업장인 경기도 이천 하이닉스반도체 방문계획을 보고했다가 이번주 회의에서는 구체적인 계획 등을 보고하지 않아 이 총리의 거취문제와 관련된 것인지 여부가 주목된다.
 
총리실 관계자는 "지난주 보고된 하이닉스 방문계획은 실무진 차원에서 검토한 것이었으나 날짜를 확정하지는 않았다"면서 "세부 계획은 아직 검토 중이며 이 총리와 대통령의 면담 이후에 확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총리실 측은 또한 이 총리의 노 대통령 면담 일정에 대해, "아직은 정해진 것이 없다"면서 "청와대 측에서 날짜를 잡아 연락해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대통령의 순방 직후에 이뤄질 수도 있으나 대체로 며칠 후에 하기도 한다"는 여운을 남기도 했다.

한편 열린우리당 우상호 대변인은 13일 이 총리와 관련된 최고위원회의 결과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께) 언론에 비친 여러 가지 민심들, 우리가 직접 여론조사와 의원들을 통해서 들었던 민심의 흐름에 대해서 가감 없이 논의하고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우 대변인은 "대통령께서 돌아오시면 이렇게 협의하고, 조정하고, 나누었던 많은 이야기들이 전달될 것이고, 대통령께서 국민들의 의견을 반영해서 현명하게 판단하실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혀 이 총리의 사퇴가 불가피하다는 의견 쪽에 무게를 둘 것임을 시사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