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대한주택공사의 판교신도시 임대 및 분양 아파트 청약 현장접수가 시작된 성남 탄천종합운동장은 29일 새벽부터 몰린 인파로 붐벼 인기를 실감하게 했다.

주공이 운동장 1층 구내식당에 임시로 마련한 접수창구 앞에는 9시30분 시작되는 현장접수 1시간전부터 성남 거주 청약자 수십 명이 길게 줄을 섰고, 청약시작 1시간만에 300여 명이 몰려드는 등 하루종일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그러나 이들 가운데는 실제 청약을 하지 않고 현장 상황을 둘러보기 위해 나온 사람도 적지 않았다.

새벽부터 나온 일부 신청자들은 기다리다 지쳐 자동차 안에서 잠을 청하며 접수가 시작되기를 기다리기도 했다.

주공은 안전사고 등을 막기 위해 현장 접수창구를 찾은 청약가입자들을 오전 8시부터 입장시키고 신청서를 교부했다.

또 300여 평 규모의 현장접수장에 20개(분양 12개, 임대 8개)의 창구를 개설하고 청약자가 한꺼번에 몰릴 것에 대비해 8개의 예비창구를 마련했다.

한편 성남시 거주 5년 이상 무주택자로 자격이 제한된 청약현장에서는 청약을 위해 인터넷뱅킹 가입을 해놓고 막상 은행으로부터 현장접수에 필요한 '(국민주택)공급신청접수(영수)증'을 받아오지 않아 발길을 돌리는 청약자들이 속출했다.

이모(43·여 성남시 단대동)씨는 “은행 직원이 인터넷뱅킹거래신청서를 발급해주면서 다른 서류는 현장에서 작성하면 된다고 했다”며 “일찍 나온 보람이 없다”고 아쉬워했다.

접수마감시간(오후 6시) 전까지 당일 청약신청분에 한해 취소 후 재신청이 가능한 인터넷접수와 달리 현장접수는 일단 신청하면 수정이 안된다는 청약자들의 불만도 나왔다.

또 장모(57·성남시 정자동)씨는 “임대아파트의 월세가 40만~50만 원이라면 월급쟁이한테 큰 부담”이라며 고분양가에 불만을 표시했다.

주공 관계자는 “청약 첫날 인터넷접수로 청약자들이 몰렸기 때문에 현장접수는 150∼200명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다만 인터넷접수의 경우 공급신청서 없이도 신청이 가능하고 허수가 많아 분양물량의 150%가 청약했더라도 청약을 종료하지 않을 것이며 현장접수가 100%를 넘어야 청약이 마감된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