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1〉

 

여야 각 당의 인천시장 후보가 늦어도 금주 중 모두 확정될 예정이어서 그 동안 여유가 보였던 인천지역 선거판에도 본격적인 선거바람몰이가 시작될 것이라는 소식이다. 후보 물색으로 두 달여 이상을 허비하면서 집권여당으로 체면까지 구긴 열린우리당 인천시당이 드디어 금주 중 인천시장 후보를 확정할 예정이며 국민중심당과 공조하고 있는 민주당도 조만간 후보를 공식발표한다는 것이다. 이럴 경우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등 기존의 여야 정당별 시장후보가 모두 확정되는 것이어서 비로소 5·31 지방선거 구도가 잡힌다. 이와 함께 기초단체장을 비롯해 광역 및 기초의원 후보도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두 공천 작업이 완료될 전망이어서 선거분위기도 한껏 달아오를 것이 틀림없다.

여야 정당별 시장후보와 함께 10개 군·구별 기초단체장과 광역 및 기초의원 후보들이 기호 순서대로 나열된다니 이제야 말로 선거가 본격화된다고 할 수 있겠다. 문제는 여기저기서 불거져 나오고 있는 공천비리 의혹으로 이번 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그 결과에 벌써부터 귀추가 주목되고 있는 것이다. 추악한 공천장사, 또는 돈 공천 등으로 불리며 검찰의 고강도 수사를 받고 있는 공천비리의혹은 한나라당에서 터져 나오기 시작해 민주당으로까지 번지고 있는 형국이다. 공천만 받으면 당선가능성 큰 것으로 알려진 특정지역의 특정정당을 중심으로 공천비리가 하나 둘씩 베일을 벗으며 검찰의 수사가 확대되고 있어 이번 지방선거와 관련한 공천비리에는 어느 정당이나 자유롭지 못할 것으로 보여진다.

문제는 이 같은 공천비리 의혹사건이 인천에도 발생해 검찰이 수사 중이며 그 결과에 따라 현재 확정된 후보자가 뒤바뀔 수도 있다는 점이다. 만일 후보등록 이후라 해도 선거일 전에 수사결과 돈 공천 사실이 드러난다면 다시 공천을 실시해 후보자가 바뀌는 등 엄청난 파문이 일어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이에 따른 피해는 고스란히 유권자들, 즉 주민들에게 돌아간다고 하겠다. 돈 공천에 밀려 후보자리를 내주고 다른 당 후보로 나서거나 무소속 출마자로 등록한 인사들의 심정은 차지하고라도 유권자들이 엉망진창으로 구겨진 선거판에 정나미가 떨어진다면 큰 일이 아닐 수 없다. 유권자들은 이럴 때 일수록 선거에 참여해 유권자만이 공천 장사꾼들을 심판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줘야 할 것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