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1〉

 

이번 5·31 지방선거에 출마할 인천지역의 여야 시장 후보와 기초단체장 후보들이 사실상 모두 확정돼 선거분위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그 동안 인천시장 후보를 내지 못해 애를 태우던 열린우리당이 그제 최기선 전 시장의 입당식으로 시장선거전에 뛰어들었으며 한나라당도 계양구청장 후보로 이익진 전 구청장을 공천하면서 기초단체장 후보를 모두 확정짓는 등 여야간 선거전이 본격화되고 있는 것이다. 지방선거, 특히 이번 제4회 지방선거의 경우 광역단체장과 기초단체장 후보자가 결정됐다면 사실상 선거구도는 확정됐다고 할 수 있다. 더구나 집권당인 열린우리당과 제1야당인 한나라당 시장후보와 구청장, 군수후보자가 확정됐다면 선거전은 이미 불붙은 것과 다름없다 하겠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인천지역의 경우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을 제외한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국민중심당은 선거별, 선거구별로 후보자를 모두 공천하지는 못할 것 같다고 한다. 민주당의 경우 중앙당 노선과는 관계없이 지역에서나마 국민중심당과 연합공천을 통해 후보자를 결정한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으나 아직 시장 후보자를 확정하지 못해 중심잡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며 국민중심당 역시 일부 선거, 일부 지역에서만 후보를 낼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는 것이다. 다만 민주노동당의 경우 지난 3월 이미 광역 및 기초단체장과 광역 및 기초의원 후보자 54명을 공천해놓고 선거대책본부를 출범시켜 나름대로 이번 지방선거에서 후보자를 골고루 내고 있는 정당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고 하겠다.

이처럼 집권당이 선거 30일 전 시장후보자를 내고 기초단체장 후보자 물색에 어려움을 겪게 된 주 원인은 한마디로 지지도가 한나라당보다 뒤진다는 여론조사결과 때문이라고 본다. 시장이나 기초단체장 자리는 물론이요 시의회까지 장악하고 있는 한나라당이 여론조사에서 열린우리당을 누르자 현역과 정치지망생 모두 한나라당으로 몰리며 상대적으로 타당은 인물난을 겪게 된 것이다. 문제는 이로 인한 폐해가 만만치 않다는 점이다. 사람이 꼬이다 보니 공천비리, 공천장사 의혹이 불거지고 심지어 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조사 받은 인물이 구청장 후보로 공천 받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인물과 참공약을 따지기보다 정당지지도로 판가름 난다면 참일꾼 뽑기는 불가능해지는 게 아닌가 걱정이 앞선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