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우성 성균관대학교 생명과학과 교수가 식물호르몬인 옥신의 세포내 농도 조절원리를 밝혀냈다.
 
15일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산·학·연 공동사업인 바이오그린21사업의 RNA 직접투과기술에 의한 식물조직의 유전자 표현의 조절, 미래기술연구단 과제에 참여하는 이우성 교수가 식물의 발생과 생리 활동 등 거의 모든 생명현상에 관여하는 대표적인 식물호르몬인 옥신의 세포 내 농도를 조절하는 원리를 규명했다는 것.

농진청 관계자는 이번 연구결과에 대해 옥신의 세포 내 농도를 결정하는 유전자들이 `마이크로RNA'라는 매우 작은 분자량의 RNA에 의하여 조절되고 있다는 생화학적 증거를 제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옥신의 농도를 낮추기 위해서 식물은 옥신분자를 임시로 다른 세포내 물질과 결합한 상태로 있게 하는데, 이 결합을 담당하는 효소의 유전자가 바로 `마이크로RNA-167(miR167)'에 의해 조절된다는 결과와 함께 식물의 발생과 생장을 조절하는 매우 근본적인 원리를 밝혀냈다.

마이크로RNA 연구분야의 권위자인 서울대 김빛내리 교수는 ●마이크로RNA는 동식물에서 공통적으로 새롭게 발견된 생체조절물질로 이를 이용해 질병을 치료하는 등의 연구가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시점에 식물 분야에서 독특한 연구결과가 우리나라에서 나온 것을 매우 뜻 깊은 일●이라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