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2〉

 

5·31 지방선거가 코앞에 닥치자 유권자와 후보들은 물론이요 각 정당이나 선거관리위원의 관심이 투표율로 집중되고 있다고 한다. 역대 전국동시지방선거 투표율의 경우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대통령 선거나 국회의원 선거 때와는 큰 차이가 날 정도로 낮은 투표율을 보여 왔기 때문이다. 특히 인천은 지방선거뿐만이 아니라 대선이나 총선 등 모든 선거에서 낮은 투표율을 보이며 ‘투표율 전국 최하위권 도시’라는 오명을 벗지 못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대선은 60%대, 총선이래야 겨우 50%대에 머물고 지방선거 투표율은 30~40%대를 왔다 갔다 하는 게 인천의 사정이고 보니 전국의 어느 지역과 비교해도 우위를 차지하기 힘들다.

사실 인천의 투표율은 그 동안 역대 어느 선거를 막론하고 바닥권을 벗어나지 못해 전국 16개 시·도에서 중위권 이상 오른 적이 없었다. 2002년 제16대 대통령선거 때 기록했던 67.8%가 역대 최고 성적인 14위를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2000년 제16대와 29004년 제17대 국회의원 선거 때는 각각 53.4%와 57.4%로 15위를 기록했던 것이다. 특히 98년 제2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때는 43.2%를, 2002년 제3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는 39.4%를 기록해 끝내 30%대 투표율로 전국 꼴찌라는 수모를 겪어야만 했다. 따라서 이번 5·31 지방선거에 만큼은 인천의 투표율이 높아져 전국 꼴찌를 탈출했다는 소리를 듣게 될지 기대가 남다를 수밖에 없다고 하겠다.

그렇다면 이번 선거에서 투표율은 과연 기대만큼이나 높아질 것인가. 역대 선거 때마다 최하위권을 맴돌던 인천의 투표율이 바닥을 치고 올라서려면 무엇보다 그럴만한 계기가 마련돼야 할 것이다. 이는 선거를 관장하는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 혼자만의 책임이 아니다. 선관위가 아무리 애를 써도 유권자들이 움직이지 않는다면 투표율 꼴찌는 인천의 차지가 될 수밖에 없다. 투표율 제고는 누구 하나가 잘 해서 되는 일이 아닌 것이다. 한마디로 묘수 찾기에 선관위가 앞장서고 지역의 선거분위기가 이를 뒷받침해 줘야 어느 정도 가능한 일이라 하겠다. 그리고 누구보다 후보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 다시 말해 정치판의 책임이 가장 크다는 지적이다. 정치판에 실망한 유권자를 선거판에 불러들일 수 있는 후보자야말로 지역 일꾼 자격이 충분한 후보이며 투표율은 자연스럽게 올라가게 될 것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