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상원이 금주 포괄적인 이민법 개혁안에 대한 재심의에 착수하는 데 맞춰 조지 부시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밤  이민법 개혁문제에 관해 대국민연설을 할 예정이어서 이민법 논란이 재연될  전망이다.
   
부시 대통령은 이날 TV로 생중계되는 연설에서 멕시코 국경경비에 주 방위군 투입, 초청노동자 프로그램 확대 및 불법 이민자에 대한 시민권 부여 기회 제공, 밀입국 방지를 위한 멕시코 국경 강화책 등 입장을 거듭 밝히고 의회에  조속한  입법을 촉구할 예정이다.
   
토니 스노 백악관 대변인은 부시 대통령이 연설에서 미국과 멕시코간 2천마일(3천200km)에이르는 국경을 더 효율적으로 강화하도록 국경순찰대의 역할을 지원하기 위해 군대를 활용하는 것을 제안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경경비에 투입되는 군 규모와 관련, 스노 대변인은 40만명의 주방위군 가운데 "아주 적은 비율만" 사용될 것이라고 밝혔고, 백악관 관계자는 1만명 미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국경 경비에 주 방위군을 투입하겠다는 부시 대통령의 제안에 대해 공화당내에서도 찬반이 엇갈리고 있어 새로운 쟁점이 될 전망이다.
   
스티븐 해들리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4일 CNN에 출연, 주방위군 투입은 "국경을 군사지대화하자는 게 아니라 국경순찰대의 역할을 지원하려는 것"이라고  강조했고, 빌 프리스트 상원 공화당 원내대표는 "다른 모든 방책이 실패한 만큼  주방위군을 투입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공화당 척 헤이글 상원의원은 "국경 경비는 주방위군 역할이  아니다"며 특히 "이라크전 때문에 보낼 병력도 없는 주방위군을 국경경비에 보내겠다는 게  무슨 말이냐"고 반문했다.
   
지난해 미 국경순찰대는 멕시코에서 밀입국하려는 사람들을 120만명 체포했으나,50만명은 순찰대 단속을 피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부시 대통령의 주방위군 투입은 지지층인 보수층이 원하는 것이긴 하지만, 15일 연설로 속락하는 지지도를 반전시키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이 통신은 정치분석가들의 전망을 전했다.
   
부시 대통령은 계속 떨어지는 지지도 만회와 국정 주도권 회복을 위해 최근  백악관 비서실장과 대변인, 중앙정보국(CIA) 국장을 교체하는 등 대폭적인 인사개편을 단행했으나, 지난주 발표된 3개 여론조사 결과가운데 한 군데선  지지도가  20%대로 내려가는 등 최저기록을 계속 경신하고 있다.
   
로이터 통신은 한 정치분석가의 말을 인용, 부시 대통령 지지도가  2005년  2월이래 매달 평균 1% 포인트 빠지고 있다며, 지지도 반전은 물론 안정화도 쉽지  않을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함께 부시 대통령은 연설에서 이민자들이 미국 시민이 되고자  한다면  영어를 배우고 미국 문화에 동화돼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할 것이라고 스노  대변인은 덧붙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