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2〉

 

5·31 지방선거 예비후보자들이 무조건 알리고 보자는 식의 과잉 홍보로 인해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는 등 때 아닌 곤욕을 치루고 있다고 한다. 오프라인에서는 일부 예비후보자들이 마구잡이식으로 악수를 청하는 바람에 시민들의 눈쌀을 찌푸리게 하는 경우가 속출하는가 하면, 온라인 상에서는 쓰레기메일이 범람하는 등 선진선거운동과는 거리가 먼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이제 선거홍보도 고비용, 저효율의 고답적인 방법에서 탈피해야 할 때다. 특히 선거자금 문제가 정치계의 뜨거운 감자로 끊임없이 대두되고 있는 현실에서 오프라인 선거운동의 단점을 보완하고 불법 선거자금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는 인터넷 선거가 활기를 띠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이번 선거에도 상당수 정치인들이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정책과 공약을 알리고 있으며 게시판을 활성화 해 국민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고 한다. 이는 향후 국민들의 직접적인 정치 참여를 유도하고 전자 민주주의 구현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를 갖게하는 반가운 현상이다. 한가지 단점이 있다면 일반인들이 편하고 빠르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점이다. 정보 소외계층이 노인, 장애인, 저소득층 등의 사회 소외계층인 점을 볼 때, 국가 차원에서도 이들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는 노력이 필요한 부분이다.

또 하나 안타까운 점은 인터넷 선거운동에 스팸 메일이 너무 폭주해 네티즌의 호응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단점에도 인터넷 매체는 돈 선거와 무관하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홍보전략으로 보여진다. 이번 선거 출마자들 가운데 상당수가 인터넷을 통해 메일을 보내는 양상은 과거 후보자가 음식점 등에서 직접 유권자를 만나거나 호별 방문을 통해 홍보물을 뿌려온 것을 생각하면 새로운 변화로 여겨진다. 그러나 새로운 선거문화에 대한 보완도 시급하다. 신문광고, 명함, 벽보처럼 인터넷 메일도 선관위의 사전 심사나 규격, 회수 등을 규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특히 악의적인 자료를 유포할 경우 인터넷 매체에 한번 유포된 자료로 실추된 권위를 회복하기는 쉽지 않다는 점에서 당국의 세심한 보완책 마련이 필요하다. 이번 선거가 잔치의 장으로 자리매김하려면 후보 각자가 막무가내식 얼굴 알리기에만 매달릴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이미지 창출을 위한 참신한 홍보전략을 강구해야 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