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1〉

 

오는 31일 실시되는 지방선거가 유권자들의 철저한 무관심속에 자칫 여야 정당과 후보자들만의 잔치로 전락하는 게 아닌가 우려된다. 인천과 경기도 등 수도권일대 유세현장 대부분의 지역에서 후보자가 내미는 명함조차 받아가지 않으려는 유권자들의 냉담한 외면이 지속되고 있어 후보자들이 애태우고 있는 것이다. 투표일이 코앞에 닥쳤는데도 선거분위기가 조성 안 돼 유권자들이 후보자 유세현장을 찾기는커녕 오히려 주려는 명함을 받지 않거나 마지 못해 받았다 해도 금새 쓰레기통에서 발견되고 있다니 분명 보통일은 아니다. 물론 후보자들을 상세하게 소개하는 선거공보물이 집으로 배달되기는 하지만 현재 선거판 분위기가 이 정도라면 투표율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하겠다.

이번 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은 지난 18일부터 법정선거운동에 뛰어들어 지금 거리 곳곳에는 현수막이 내걸리고 후보자 유세차량이 곳곳에 진을 치고 있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야말로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돼 앞으로 4년간 지역을 이끌어갈 이번 선거 후보자들의 선거유세가 거리를 누비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정상적인 선거라면 지금쯤 유권자들의 관심이 선거판으로 이동해 후보자들의 전력이 도마위에서 난도질을 당하고 있어야 마땅하다. 그러나 인천과 경기도 일대 유권자 상당수는 자신이 사는 동네일꾼 후보로 누가 출마했는지에 대해 관심조차 갖지 않는 등 아예 지방선거 자체를 외면하는 것처럼 비쳐지고 있어 선거 이후 각종 부작용마저 우려되지 않을 수 없다.

문제는 유권자들이 후보자 명함도 받지 않고 거리유세를 외면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유권자들이 공중파나 지역케이블방송, 라디오방송 모두를 포함한 후보자 방송토론회는 물론이요, 신문지상을 통해 발표되는 후보자 신상소개나 공약, 활동상황에 대해서도 무관심으로 일관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인천지역의 경우 인천시장 후보자 토론회에 관심을 갖고 처음부터 끝까지 청취한 유권들은 극히 제한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시장선거에 대한 주민관심이 이 정도이니 구청장·군수나 시의원, 구·군의원 후보에 대한 관심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지방선거가 이처럼 주민들의 일상생활에서 빗겨나 있다면 지역의 미래 역시 불투명해진다. 무관심에 대한 철저한 원인분석은 물론이요, 대책마련이 시급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