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2〉

 

배럴당 70달러를 넘나드는 고유가시대를 맞아 유가인상에 따른 부담으로 내수 및 수출경기까지 둔화되고 있다. 여기에 5·31지방선거의 분위기도 한몫하고 있다. 이런 고유가 상태가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도 정부나 기업이 적절한 대책을 찾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심각성을 더해준다.

에너지 부존자원이 빈약한 우리나라가 `신고유가 시대'를 극복하는 길은 에너지 절약뿐이다. 에너지 절약은 에너지의 수입 의존도를 줄이는 경제적 효과 외에 환경공해도 줄일 수 있는 일석이조의 결과를 가져온다. 산업자원부도 에너지 소비 절감을 위한 국가적인 노력을 강조하며 국민실천 운동을 펼치기로 했다. 이 운동이 확산될 경우 연간 2조5천억 원의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고유가 위기를 헤쳐 나가려면 에너지 소비를 고강도로 줄이는 게 최선이다. 정부의 에너지 절약 대책도 중요하지만 기업이나 가정 등 민간부문에서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된다. 기업 빌딩, 백화점 등 다중이용건물은 냉·난방온도 제한, 광고 조명 조기 소등을 시행하고, 개인들은 사용하지 않는 컴퓨터 전원 끄기, 승용차 요일제 참여 및 공회전 자제 등 생활 속에서의 에너지 절약을 실천해야 한다. 에너지 절약운동이 대대적이며 항시적인 국민운동으로 승화되어야 한다. 에너지에 대한 경각심은 한시라도 놓을 수 없다.

에너지 절약은 관심과 노력에 따라 효과가 크게 달라진다. 국민 모두 가치관과 자세, 그리고 생활 습관을 바꾸게 되면 얼마든지 가능하다. 이를 위한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참여 및 홍보가 필요한 시점이다. 또 교육 당국은 초·중·고생들을 대상으로 에너지 절약 교육을 강화해 어려서부터 몸에 배도록 해야 한다. 에너지 정책만큼은 정부가 확고한 리더십을 갖고 강력히 추진해 나가지 않으면 안된다. 그래야 기업, 소비자의 행태도 달라질 수 있다. 에너지 절약 실천만이 `신고유가 시대'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유일한 해결책이기 때문이다. 정부는 지금이라도 서둘러 범국민적인 유류 절약 실천운동과 함께 고유가에 적응할 수 있는 고단위 처방전을 마련해야 한다. 우선 승용차 부제 운행이나 한 등 끄기 등 개개인의 에너지 절약 노력을 생활화시켜야 한다. 장기적으로 산업의 석유 의존 비중을 낮추고 대체에너지 개발을 가속화하는 노력도 게을리 해선 안 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