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1〉

 

5·31지방선거가 일주일 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경기도내 대학생들의 선거에 대한 무관심이 극에 달했다는 소식이고 보면 가뜩이나 저조한 투표율이 우려되는 시점에서 큰 걱정거리가 아닐 수 없다. 각 대학에는 이번 선거를 앞두고 부재자투표를 설치한 곳이 전무한 실정이라니 이러다가 지방자치 활성화라는 당초 취지가 무색해지지 않나 더욱 그렇다. 특히 이번 선거부터는 기초의원까지 유급제를 확대 적용해 능력있는 젊은 인재들에게 등용문을 넓혔고 선거연령도 19세로 낮춰 젊은이들의 정치참여 기회를 확대했음에도 이같이 무관심으로 일관한다는 것은 어떠한 이유든 바람직하지 않다. 여기에 지난 2004년 총선 때 이들이 보여준 정치참여에 대한 열정을 반영해 대학부재자 등록신청 인원기준도 2천 명에서 1천500명 선으로 하향조정 했음에도 관심 밖이라는 것은 아무래도 소망스럽지 못하다.

대학가와 선관위에 따르면 대학생들은 투표 참여보다 월드컵과 학교축제, 취업전망 등에 더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한다. 물론, 젊은 열정을 해소할 월드컵과 학교축제에 참여하는 것도 좋지만 그렇게까지 하면서 소중한 주권을 포기한다는 것은 선뜻 동의하기 어렵다. 특히 각 선관위가 대학 측에 집중홍보도 해보고 부재자투표 희망자도 받아 봤으나 신청인원이 턱없이 저조해 민주주의니 지방자치라는 개념은 사실 관심조차 없었다고 한다. 사실 지난 2004년 총선때 대학생들이 보여준 정치참여는 우리나라의 희망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각 대학은 앞다퉈 부재자투표소를 설치했으며 심지어는 학생들이 선택한 후보가 당선된다는 얘기까지 나돌 정도였다. 그런데 불과 몇년 사이 이처럼 무관심이 팽배한다는 것은 지방자치의 발전을 위해서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이번 선거 역시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 피습사건이 발생하고 과열혼탁선거로 이어지면서 유권자들의 반응이 냉담해 투표율 저조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일고 있는 차에 젊은 세대들까지 나 몰라라 한다면 우리사회의 미래는 암울하기만 할 것이다. 정책선거가 실종되고 감정에 흔들리고 있는 데다 소중한 주권마저 포기한다면 풀뿌리민주주의를 바로 세울 수 없다. 선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때 진정 내 고장 살림살이를 알뜰하게 잘 꾸려갈 일꾼을 뽑을 수 있으며 나아가 국가발전을 도모할 수 있음을 모두가 명심할 때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