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들에게 바다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청소년들에게 진취적인 해양개척정신을 함양시키기 위해 제정된 바다의 날(31일)이 올해로 열 한번째를 맞는다.

해양수산부는 `제11회 바다의 날'을 맞아 26일 서울 코엑스에서 `깨끗한 바다, 밝은 미래'란 주제로 바다의 날 행사를 갖는다.
  이날 기념식은 바다의 날인 31일이 전국지방선거일과 겹침에 따라 미리 열린다.

기념식에는 한명숙 국무총리, 김성진 해양부 장관을 비롯해 해양수산계 인사, 해군, 해양경찰청 등 관련 정부기관장, 해양수산 유공자 등 1천여 명이 참석한다.

한 총리는 이날 치사를 통해 급변하는 국제 해양질서변화에 대응한 체계적인 해양개발과 깨끗하고 건강한 해양환경을 조성하고 이를 미래세대에게 물려줄 것을 강조하고, 5대양을 누비면서 국가경제 발전을 위해 땀흘리고 있는 해양수산인의 노고를 치하할 예정이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해양수산업 발전에 공이 큰 기업계인사와 어업인들에게 훈장과 포장 각각 10명, 대통령표창과 국무총리표창 각각 19명, 해양수산부장관표창 137명 등 총 195명에게 훈·포장과 표창장을 준다.

최고 영예인 금탑산업훈장에는 인천항이 수도권 교역의 중추항이자 대중국 교역의 중심항만으로 부상하는 데 중심적 역할을 한 이기상 (사)인천항발전협의회 회장과 1970년대 중반부터 지중해 등 해외 신어장 개척에 선도적 역할을 해 온 왕기주 대현농수산(주) 대표이사가 받는다.

한편 바다의 날을 맞아 5~6월 두달 동안 인천, 서울, 부산, 여수 등 전국 주요 도시에서 항만, 선박, 등대 등 해양수산시설 공개, 바다그림그리기, 글짓기 등 다양한 바다행사가 펼쳐진다.

이번 제11회 바다의 날과 관련한 행사계획은 해양수산부(www.momaf.go.kr)와 해양수산부 소속기관 홈페이지 등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