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도내 중소 수출기업의 신규시장 개척을 돕기위해 중남미지역에서 경기우수상품전시상담회를 개최, 600만 달러의 계약실적과 2천600만 달러의 상담 성과를 올렸다고 25일 밝혔다.
 
경기도가 지난 22일 칠레 산티아고에서 개최한 이번 전시상담회에서는 경기도내 44개 기업 54명의 기업인이 참가해서 칠레, 브라질, 아르헨티나, 페루, 우루과이, 파라과이, 과테말라 등 7개국 300여 바이어들과 수출상담을 추진했으며 이틀 동안 475건에 2천600만 달러의 상담을 통해 123건 계약에 600만 달러의 성과를 거두는 등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뒀다.
 
지난 22일 오전 10시에 진행된 개막식에는 기현서 주칠레 대사, 구자경 산티아고 무역관장 등 이번 행사를 지원한 현지 관계자와 함께 알리샤 쁘로만 칠레 수출진흥청장을 비롯, 옥타비오 E.귈리사스띠 아시아태평양협의회 이사장 등 칠레 경제계의 주요 인사는 물론, 현지 바이어와 일반인들도 높은 관심을 보여 도내 수출기업들이 중남미시장에 한발 더 다가서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무엇보다 오는 7월 우리의 최대 경쟁상대국인 중국이 칠레와의 FTA발효를 앞두고 있어 중남미 시장에 대한 선점의 의미가 컸다.
 
중남미지역은 유가상승과 함께 최근 이 지역에 번지고 있는 석유자원 국유화 현상과 맞물려 국내 건설·전력업체에게는 제2의 중동붐으로 연결될 가능성도 있어 관련업계에는 위기를 기회로 활용할 수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
 
칠레는 지난 2004년 4월 우리나라 최초의 FTA체결 및 발효 국가로 발효이후 지난 2년간 공산품을 중심으로 우리 상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지난해에는 대 칠레 수출증가율이 62.5%에 이르는 등 기록적인 수출신장세를 보이고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번 칠레 경기우수상품전으로 유망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중남미 시장에 대한 도내 수출기업들의 새로운 수출시장 개척 및 시장다변화의 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