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2〉

 

최근 충북지역에서 학부모가 여교사의 무릎을 꿇게 하는 사태가 발생한 데 이어 인천시내 중학교에서 제자들에 의한 교사 폭행사건이 연이어 발생하는 등 인권유린과 교권침해사태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어 교권을 바로 세우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교권이 추락하고 존중되지 않는 상황에서 정상적인 교육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교육공동체는 교권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해야 하며 교육당국은 교권침해 재발방지를 위한 특단의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사회 일각에서는 교권바로세우기를 교원들이 지위나 권위를 누리기 위한 것으로 오해하기 쉬우나 이는 아주 잘못된 생각이다. 교권은 교육공동체가 추구하는 정상적인 교육을 위한 선행조건인 것이며, 교권이 무너지면 학교가 무너지고 결국 교육이 무너지고 만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된다. 이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교육공동체 모두의 몫으로 돌아가고 말 것이다.

최근 교권침해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것은 교직의 전문성을 인정하지 않은 채, 교원을 개혁대상으로 삼는 정책이 양산되고 있는 데다 이에 편승한 일부 학부모단체 등이 극소수 교원의 잘못을 마치 전체 교원의 잘못으로 몰아가는 등 편향된 사회분위기에도 한 원인이 있다고 보여진다. 특히 왜곡된 학부모의 의식은 심각의 도를 넘고 있다. 이 같은 사실은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가 지난달부터 이달 초까지 전국 유치원 및 초·중·고 교사 1천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교사들은 학생 지도를 할 때 가장 어려운 점으로 학부모의 지나친 간섭을 꼽고 있는 데서도 나타나고 있다. 반항적인 학생의 증가, 선생님을 우습게 보는 학생 태도 등도 학부모의 영향이 적지 않은 대목이다. 우리 사회가 핵가족화되면서 자녀수가 한 둘에 불과해 내 자식 이기주의가 팽배하고 있기 때문이다.

교사의 열정과 노력이 없이는 우리 교육의 질 향상은 공염불에 불과하다. 교사가 교단에서 열정을 갖고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게 하려면 교사의 사기를 높여주고 권위를 되찾아주는 일이 우선이다. 따라서 정부와 교육당국은 물론이고 교육공동체를 포함한 사회 구성원 모두가 교육과 교권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고 제도적인 시스템의 구축, 교육공동체간에 신뢰회복, 사회의 관심과 지원을 통해 더 이상 교권이 침해받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모두 노력해야 할 것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