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1〉

 

5·31 지방선거 투표일이 밝았다. 기초의원까지 정당공천이 적용된 이번 선거 결과가 중앙정치에 미칠 영향은 심대할 수밖에 없다. 열린우리당의 경우 여론조사 내용대로 참패할 경우 책임론 등을 둘러싸고 한바탕 소용돌이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나라당이 내세운 구호가 '정권에 대한 심판'인 만큼 참여정부의 향후 행보 또한 선거 결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다. 이번 선거가 중앙정치와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본질은 어디까지나 내 고장 살림살이를 맡길 일꾼을 뽑는 데 있다.

기초의원 비례대표제가 도입된 이번 선거는 6장의 투표용지에 동시 기표를 해야 하는 만큼 특정당 후보에게 ‘줄 투표’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제대로 된 살림꾼을 골라 뽑으려면 후보 개개인의 자질과 역량을 최대한 따져야 한다. 배달된 공보를 꼼꼼히 챙겨 비교 검증해 볼 일이다.

내가 기권하면 지역주민들의 의향과는 벗어난 결과가 나올 수밖에 없고 따라서 비도덕적이고 무능한 후보가 당선될 확률이 높은 것이다. 이는 지역주민들의 민의가 대변되지 못한 채 정치꾼들의 한마당 잔치로 전락시키는 결과로 이어지는 것이다. 그러한 결과를 막기 위해 투표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 특히 지자제 실시 이후 나타나고 있는 각종 폐단으로 지자제의 취지에 대한 비판이 고조되고 있는 오늘이다. 이런 사회적 추세 속에서 실시되는 이번 선거에서 유권자들의 투표참여는 더욱 요구되어지고 있다.

지역일꾼을 뽑는 지방선거는 그 중요성이 대선이나 총선 못지 않다. 지방자치는 주민들의 실질적 생활과 직결된 정책을 결정하고 삶의 질에 직접 연관이 있는 사안들을 집행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비전과 능력 있는 단체장이 지역을 비약적으로 발전시킨 성공 사례를 무수히 봐 왔다. 반면 단체장 한 명 잘못 뽑아 지역경제가 파산에 몰리는 경우도 숱하게 목도했다. 기권하거나 잘못 뽑아 놓고 후회해 봤자 소용없는 일이다. 내 한 표의 올바른 선택에 지방자치와 민주주의의 앞날이 달려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민의의 혁명이 물론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한 사람씩 힘을 모으고 이 힘이 바른 방향으로 결집될 때 그 결과는 달라질 수밖에 없다. 어떤 선택이 바른 것인지는 개인의 판단에 따라야 한다. 이 판단들이 긍정적인 곳으로 모아질 때 우리의 민주주의도 한 단계 성숙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