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1〉

 

5·31 지방선거에서 한나라당이 인천과 경기의 행정과 의회를 사실상 완전 장악했다. 먼저 이번 선거의 당선자에게 축하의 박수를 보낸다. 아울러 낙선자에게는 깊은 위로를 전한다. 그러면서도 우리는 '싹쓸이'현상에 대해 두려움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 비록 유권자의 '선택'이라고 해도 이 같은 현상이 혹여 불러올지 모를 특정 경우에 대해 예단이 아니길 바라기 때문이다.

선관위의 최종 집계에 따르면 이번 선거에서 한나라당은 인천에서 시장과 10개 군·구 중 9개 군·구를 비롯해 광역의원 33명 중 32명을 싹쓸이했으며 군·구의원은 전체 97명 가운데 61명, 기초의원 비례대표도 15명 정원 중 10명을 당선시켜 향후 4년간 인천지역 전체의 행정 및 의회를 장악하게 됐다. 경기지역도 지사를 비롯해 31개 시·군 중 27곳을 차지했고 광역의원은 전체 108개 지역구 의석 모두와 비례대표 총 11석 중 7석을, 417명을 뽑는 기초의원 선거에서는 283명을 차지했다. 일부 기초의회를 제외한 광역·기초 자치단체와 의회를 장악하게 됐다. 이 같은 선거결과는 서울지역과 맞물려 참패한 여당만 아니라 한나라당 쪽도 아마 놀랐으리라 생각된다.

그러나 그보다 지금 인천·경기지역 각계 주민들은 시장·도지사 당선자에게만 아니라 기초단체장, 광역의원, 기초의원 당선자들에게 온갖 주문을 하고 있음을 한나라당과 당선자들은 상기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당선자들은 선거운동기간 유권자에게 '약속한 공약'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유권자들은 당선자들의 공약을 철저하게 기억하고 있다고 본다. 이 점을 당선자들이 소홀해서는 안된다는 것은 불문가지다. 그리고 이번 당선자들은 한나라당(후보)에 대한 기대보다 정부·여당에 대한 실망의 반대급부 덕분에 당선의 영예를 안았다는 분석이 많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그런 점에서 이젠 당선됐다는 기쁨과 흥분에서 벗어나 자신이 밝힌 공약을 어떻게 지켜나갈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고 본다. 아울러 비록 일부 후보에 국한되기는 했지만 이번 선거에서 선보인 매니페스토(참공약 실천하기)운동에 따른 공약지키기가 엄존하고 있음도 알아야 한다. 그리고 당선자들이 제대로 공약을 지켜나가는지 시민사회단체는 물론이고 유권자들이 두 눈을 부릅뜨고 챙겨야 마땅하다는 생각이다. 당선시키는 게 유권자의 권리라면 당선자의 공약지키기도 유권자의 몫이기 때문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