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경기지사 당선자는 6일 “대한민국이 동북아의 중심이 되려면 수도권을 묶어놓고는 불가능하다”며 “앞으로 경기도, 서울, 인천 등 수도권을 하나로 통합해 대 수도 개념의 통합 행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관련기사 7면〉
 
김 당선자는 이날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현충일 추념식 참석에 앞서 이같이 말하고 “조만간 경기지사 및 서울, 인천시장 인수위원회 위원장과 위원, 해당지역 공무원들이 만나 대수도 개념의 통합행정을 펼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하게 될 것”이라며 “취임 후 3개 광역자치단체장이 함께 만나 정책공조를 선언하고 통합을 위한 비전을 제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당선자는 지난달 중순 선거 유세 와중에 오세훈 당시 서울시장 후보, 안상수 당시 인천시장 후보 등 한나라당 수도권 3개 광역자치단체장 후보를 만나 환경·교통·건설 분야 등에 대한 정책공조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었다.

이들은 수도권의 경우 각 지역의 주민들이 지하철과 버스 등 대중교통 수단은 물론 환경과 교통분야 등에서도 시·도간 공조가 불가결하다는 점에서 `3각 공조'를 맺었었다.

김 당선자는 “수도권 3개 자치단체는 물이나 공기, 교육, 건설, 복지 등 모든 분야에서 공통의 영향을 받고 있는 하나의 생활권”이라면서 “서로 필요한 것을 하나씩 주고 받으면 서로 상생하면서 강력한 하나의 대수도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상생 방안으로 경기버스의 서울 진입 금지 문제와 서울의 지하철 기지창 설치 문제를 비롯, 서울의 화장장 문제, 대학 등 학교 설치, 레저시설 조성 등을 꼽으며 “경기도는 풍족하고 다양한 토지를 가지고 있는 반면 서울은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서로 협조할 수 있는 부문이 매우 많다”고 설명했다.

김 당선자는 이와 함께 “수도권의 산적한 현안들을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각종 비전과 대응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수준 높은 싱크탱크가 필요하다”며 “경기도 산하 연구기관인 경기개발연구원의 기능을 단순 연구에서 종합적인 연구기능까지 수행할 수 있는 실질적인 의미의 싱크탱크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위해 “환경·교육·교통 등 각 분야의 역량있는 고급인력을 영입하는 등 대대적인 질적, 양적 확대 개편작업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