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도시개발사업 계획에 따라 지난 2002년부터 추진해 오고 있는 동춘 1구역을 비롯한 귤현 및 효성구역이 이 일대 주민들과 개발방식에 차이를 보이고 있어 장기간 표류할 것으로 보인다.

6일 시에 따르면 연수구 동춘동 752-4 일대 12만3천649평 부지에 대해 지난 2002년 도시개발법을 적용, 환지방식을 통해 주거지역으로 개발할 방침을 발표하고 2천509가구가 들어설 수 있도록 민간개발을 유도하는 등 지난 2004년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벌일 계획이었다.

시는 또 계양구 귤현동 306-1 일대 4만5천980평 부지와 계양구 효성동 123-26일대 13만 평 부지를 도시개발사업구역으로 지정하고 3천40가구에 달하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로 조성한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동춘지구의 경우 지난 2005년 4월 동춘지구내 주민들간의 의견 마찰로 사업이 지지부진하자 민간개발방식에서 공영개발방식으로 개발할 것을 결정하고 도시개발공사를 사업 시행자로 지정할 움직임을 보였다.

동춘지구 주민들은 시의 이 같은 방침에 `가칭 동춘1구역도시개발사업조합'을 결성, 시에 공영개발방식 철회를 요구하는 등 민간개발을 통한 도시개발지구역으로 재지정해 줄 것을 주장하며 지난해 12월 구역지정 제안서를 연수구에 제출했다.

연수구는 조합의 제안서를 접수받아 지난달에야 시에 도시개발구역 지정 요청을 한 상태여서 사업은 당초 계획과는 달리 상당 기간 지연될 것으로 보인다.

조합은 특히 이 일대에 대해 시가 제시한 용적률 160%에 10층 이하 규모의 아파트 단지 조성계획과는 달리 용적률 200%에 25층 규모의 아파트를 건설한다는 계획이어서 시와 조합간의 마찰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시는 또 지난 1월 계양구가 귤현지구에 대한 구역지정 요청에 대해 개발계획이 제외돼 있는 것을 확인하고 구의 구역지정 요청을 반려하는 한편 사업이 장기간 지연될 경우 공영개발로 추진한다는 내부 방침을 세워놓고 있다.

시 관계자는 “도시개발사업 구역으로 지정해 놓은 지역이 주민들간의 의견차이로 장기간 표류할 경우 불가피하게 공영방식으로 개발할 수밖에 없다”면서 “현재 도시개발구역으로 구청에서 요청된 내용이 당초 시의 입장과 차이가 커 진통이 우려되는 등 장기간 지연될 것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